2017년 8월 27일 일요일

또래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또래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또래상담의 정의와 필요성.hwp


목차
또래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I. 또래상담이란?

II. 또래상담의 필요성
1.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청소년기, 학교 현장에서의 필요성

* 참고문헌


본문
또래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1. 또래상담이란?

첫째, 또래상담을 누가 하는가?또래상담은 일종의 비전문가 상담이다. 상담이 점차 대중화되면서 전문가들이 상담의 모든 영역과 상담에 대한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위기상담의 일종인 전화상담의 경우, 많은 상담기관에서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단기교육을 통해서 전화상담자를 양성하곤 한다. 일회적인 전화 상담을 통해서 깊이 있는 상담이 어렵다는 한계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급박한 위기상황에 놓인 이들, 직접 상담실을 찾기 어려운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것이 전화상담 서비스다. 또한, 전화상담은 전문가에 의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문제의 명료화, 의뢰 절차 등을 통해 심리상담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나 안내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래상담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생활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상담적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동시에 상담실 또는 상담기관의 틀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 상담만으로는 한계를 느끼던 상담자들의 새로운 모색이 맞물리면서 '또래에 의한 상담'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개척된 것이다. 그러므로 또래상담 역시 비전문가에 의한 상담이다. 여기서의 또래 란 생활 현장을 공유하는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생활 현장에서 즉각적인 접촉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또래 라는 용어에서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의 역할이 비교적 명확하게 구분되는 전문가 상담보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별 명확하고 더 상호적이며 비교적 동등하다는 특성이 시사된다.
여기서 또래상담은 누가 하는가? 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할 필요가 있다. 훈련받은 또래 가 또래상담의 주체다. 여기서의 훈련이란사람에 대한 기본적 관심, 대화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태도와 방법 , 좀 더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방법 등과 자신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