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7일 일요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hwp


목차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I. 브론펜브레너의 생애

II. 생태학적 이론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III.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1. 브론펜브레너의 생애

Bronfenbrenner는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출생했으며, 여섯 살 때 미국으로 이주하여 현재까지 미국에서 살고 있다 Cornell대학교에서 음악과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1942년 Michigan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48년 Comell대학교 교수가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는 1979년 인간발달 생태학(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이라는 저서를 통해 자신의 생태학적 이론을 설명하였다.

2. 생태학적 이론

아동에 대한 이해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은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모델(ecological model)에 잘 나타나 있다. 이 모델에 의하면 아동은 주변의 인접한 구조로부터 확산된 구조의 생태계 속에서 발달한다.
Bronfenbrenner는 이 구조를 처음에는 네 가지 체계, 즉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로 나누다가 후에 시간체계를 추가하였다.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모델은 아동의 생활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사회적 환경들의 상호연계성을 체계화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아동발달에 직접 작용하는 요인에만 국한하여 생각했던 관점에서 벗어나 보다 포괄적인 관계망에서 아동발달을 이해하였다. 또한 Brofenbrenner같은 생태학적 관점을 가진 연구자들에 의하면 아동은 성장하면서 환경을 극복하고, 환경에 적응하며, 나아가 환경을 창조해 가는 능력이 있다. 그래서 그들은 인간의 적용성이나 유능성을 강조한다(이영 외, 2009, P. 74). 생태학적 모델에 의하면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과 가까이에 있는 체계일수록 아동에게 직접적이고 크게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외부에 있는 체계는 그 안에 있는 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모든 체계들은 상호작용하며 서로 영향을 미친다. Bro분enbrenner의 생태학적 모델에 기초하여 Shaffer(1999, P. 64)는 인간발달의 생태학적 모델을 다음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이론, 시사점, 비판점, 체계이론, 체계, 브론펜브레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