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9일 화요일

매스컴 잡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매스컴 잡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매스컴] 잡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잡지의 정의와 역사
2. 잡지의 장 단점
3. 잡지 매체의 현황
4. 잡지의 위기
5. 관련 문제점
6. 잡지의 발전 방향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세계 최초로 잡지가 등장한 것은 1665년으로, 지금으로부터 거의 400여 년 전이다. 우리나라에도 1891년에 처음 잡지가 도입되어 그로부터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토록 오랜 역사 동안 영향력을 행사해 온 매체이건만, 요즘 사람들은 잡지를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다.
통계 자료에 나타나는 잡지 매체 이용률은 해가 거듭할수록 낮아지는 추세다. 영상매체와 인터넷이 주를 이루는 현대에는 인쇄매체가 점차 비주류화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이런 영향으로 잡지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점차 줄어드는 독자를 붙잡기 위한 가격 낮추기는 제작비용의 부족을 초래했고, 그로 인해 부족해진 재정을 충당하기 위한 많은 광고물 게재는 내용 면에서의 풍성함을 퇴색시켰다. 그리고 그 저질화는 다시 독자들로 하여금 잡지를 외면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어 점점 더 나빠지는 상황을 초래하는 것이다.
잡지는 위기에 처해 있지만 다른 매체와는 차별화된 장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잡지가 이 위기를 극복하고 중심매체로 명맥을 이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우리는 잡지의 과거와 현재, 위기와 그 원인들을 살펴보고 앞으로 잡지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잡지의 정의와 역사

잡지의 역사는 신문이나 책에 비해서는 짧다. 애초에 그 등장배경부터가 두 매체의 결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시작했기 때문이다. 논란이 되고 있는 최신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신문에서 부족한 '정보성'과 어느 한 분야에 관한 자세하고도 심도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책에서 부족한 '신속성'. 잡지는 그 두 가지 성질에 대한 요구를 적절히 수용한 매체로서 정체성을 확립했으며, 그렇게 첫걸음을 떼었다.



키워드
매스컴, 과거, 미래, 잡지, 현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