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7일 일요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 이론의 특징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 이론의 특징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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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I. 비고츠키의 생애

II. 비고츠키이론의 특징
1. 인지발달의 사회문화적 기원
2. 근접발달영역
3.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

III. 비고츠키이론에 대한 평가(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인지발달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서구 학자들은 발달을 자율적인 한 개인이 펼치는 외로운 개별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개인의 발달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불과하다고 본다. 그런데 이러한 관점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이론이 구소련의 심리학자인 Vygotsky이론이다. Vygotsky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에서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도 그 맥락을 떠나 이해할 수 없으며, 나아가 인간에게 중요한 인지적 기술은 자신이 혼자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 교사, 혹은 자신보다 약간 앞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Vygotsky는 아동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므로 그의 이론을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라고 부른다.

I. 비고츠키의 생애

Vygotsky는 Piaget와 같은 해인 1896년 러시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Moscow대학교에서 법학과 문학, 언어학을 공부하였으나 1917년 러시아혁명 후 새로운 사회주의 건설의 일환으로 마르크시즘(Marxism)에 기초한 새로운 심리학 을 구상하였다. 즉, 인간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발달심리학을 구상하면서 사고, 기억, 추론 등의 정신활동을 강조하였다. Vygotsky는 1934년 38세의 나이에 폐결핵으로 요절하였는데 그해에 <사고와 언어(Thought and language)>가 출판되었다.
Vygotsky는 짧은 연구 기간 동안 놀랄 만한 업적을 남겨 심리학계의 모차르트 로 불리기도 한다. 그의 책이 영어로 번역되어 서구사회에 알려진 후 그의 이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다. 특히 아동발달에서 문화적 요인에 대한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이것이 비교문화연구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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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비고, 츠키, 비판점, 시사점, 비고츠키, 사회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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