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8일 월요일

간호학 전통 산후조리와 산후 다이어트

간호학 전통 산후조리와 산후 다이어트
[간호학] 전통 산후조리와 산후 다이어트.hwp


목차
<목차>

Ⅰ산후조리

1.산후조리의 의미

2. 활동 돌보기

3.보양식이

4.위생관리

5.기타

6.전통산후조리의 단계와 주의사항

Ⅱ산후다이어트

1. 산후 다이어트

2. 산후 다이어트 방법


본문
(3) 향 요법
향 요법은 식물의 여러 부분, 즉 잎, 꽃, 줄기, 껍질, 뿌리, 열매 등에서 추출한 정유를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정유의 종류는 200여가지가 넘게 있으 며 각각의 향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정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 다. 산후 정유의 사용은 방부제 효과, 향균, 감염예방 파원에서 중요할 뿐만 아니 라 정서적, 영적 고양을 가져 온다. 산후는 매우 민감한 때이므로 이 시기에는 모든 정유를 사용할 수 없으며 다음에 소개하는 정유를 사용하여 샤워 후에 정유 4방울을 작은 수건에 떨어트려 온 몸을 문지르도록 한다. 질 세척이나 좌욕 시에 는 사용하지 말도록 한다.
산후에 사용하는 정유로는 Rose, Neroli, Lavender, Nutmeg, Clary-sage, Geranium, Grapefruit, Fennel, Calendula, Frankincense, Myrrh, Patchouli, Bois de rose.등이 있다. 기분전환을 위해서는 Nutmeg 7방울, Bois de rose 6 방울, Frankincense 2방울, Lemon 9방울, rose 6방울을 마사지용 식물성 오일 2큰 스푼에 섞어서 마사지 하거나 발향기를 이용하여 향을 피워 놓는다.
3. 보양식이
1)미역국
미역은 칼슘과 요오드 등의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다. 뼈를 튼튼하 게 해주고 피를 말게 해주는 영양 성분이 있어 다른 음식보다 상대적으로 산모에게 좋다. 그러나 산후조리 기간 내내 끼니마다 미역국을 먹어야 한다면 질리고 말 것이 다. 따라서 미역국만 고집하지 말고 다른 국들과 번갈아 식탁에 올리는 지혜가 필요 하다. 만약 미역국이 지겹다면, 미역을 다른 방식으로 조리해 먹는 것도 한 방법이다.
가끔 아주 곤혹스러운 표정으로 미역국을 꼭 먹어야 하느냐고 묻는 산모들이 있다. 미역국은 산모에게 좋은 음식이니까 먹는 것이 좋겠지만, 미역국을 아주 싫어한다면 억지로 먹을 필요는 없다. 미역국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큰일이 나는 것은 아니다.
산욕기에 미역국을 먹는 이유 중에는 수분섭취의 의미도 있다. 그러나 서양에는 국이 라는 개념이 없다. 그럼 그들은 어떻게 수분을 섭취할까? 당연히 물이나 차, 우유, 주 스 등을 통해서 수분을 보충할 것이다. 우리나라 식습관 때문에 국을 먹는 것이므로, 스트레스를 받아가면서 까지 미역국을 반드시 먹을 필요는 없다. 만약 국은 좋은데 단지 미역이 싫은 거라면 다른 국을 먹고 미역을 대체할 만한 다른 식품을 더 먹으면 된다. 음식은 약이 아니므로 어떤 음식을 꼭 먹어야 한다고 정해진 것은 없다. 필요 한 영양소만 들어 있다면 좋아하는 음식으로 얼마든지 대체 할 수 있다.
산후 음식은 다양하고 맛있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미역국만 먹지 말고 중간에 된장 국,콩나물국 같은 다양한 국을 먹도록 한다. 단 너무 짜거나 맵게 조리하지 않도록 주의 한다. 젊은 산모들이라면 상큼한 샐러드도 좋다. 마요네즈보다는 입맛을 살려주 는 산뜻한 소스와 몸에 좋은 신선한 채소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어보자. 또 끼니마다 나물요리도 빠뜨리지 않고 먹으면 좋겠다.
*다양한 미역요리
(1)쇠고기미역국 불린 미역을 잘라서 그릇에 담고 국간장, 고운소금, 다진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미역과 납작하게 썬 쇠고기를 넣어 볶고, 여기에 물을 붓고 푹 끓인 후 다진 마늘 과 국간장을 넣고 간을 맞춘다.
(2)홍합미역국 먼저 냄비에 손질한 홍합을 껍질째 넣고 찬물을 부어 끓여 국물을 낸다. 미역에 다진마늘, 국간장, 참기름을 넣고 무친 후 달달 볶아 홍합 국물을 부어 충분히 끓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국을 그릇 에 담아 낼 때 홍합살을 얹어 먹는다.
(3)미역잔새우조림 멸치 다시, 간장, 맛술을 넣어 조림장을 만든다. 불려 씻은 미 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새우와 함께 조림장을 넣고 조려


참고문헌
출처 : 대한비만체형학회 편 '산후 비만 진료 가이드'
처녀 몸매로 돌아가는 산후조리, 김상우 저, 세종서적, 2000
산후 다이어트, 이혜원 지음, 랜덤하우스중앙, 2005
산후풍 없는 아주 쉬운 산후조리, 최두영 지음, 중앙생활사,2007
산후조리 클리닉, 김병인 지음, 한울림, 2004
여성건강간호학1,2,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수문사, 2010


키워드
산후, 전통, 간호학, 다이어트, 산후조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