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7일 일요일

문학과 광고 고전소설 `구운몽`을 현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스토리텔링

문학과 광고 고전소설 `구운몽`을 현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스토리텔링
[문학과 광고] 고전소설 `구운몽`을 현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스토리텔링.hwp


목차

Ⅰ 광고 상황 분석

1. 환경 분석

2. 경쟁사 분석

3. SWOP 분석

4. 제품 분석



Ⅱ 광고 기본 전략 단계

1. 광고 목표

2. 광고 타깃

3. 컨셉 설정

4. 예산



Ⅲ 광고 전략

1. 크리에이티브 전략

2. 매체 전략



< 참고문헌 >



본문

Ⅰ. 광고 상황 분석

1. 환경 분석

주 5일 근무제 확산과 외식 업체들의 찾아가는 서비스 확대로 국내 외식 배달시장 규모는 연간 2조 6000억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피자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매년 20-30%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국내 피자 시장은 2006년 약 9000억 원, 2007년 1조원, 2008년에는 1조 3000억 원 정도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전 국민의 44%가 3개월 동안 적어도 한번 이상 피자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09년 이후로는 경기 불황과 신종플루의 악재가 겹쳐 전반적으로 저조한 성과를 기록했으나, 반면 신종플루의 확산으로 사람들의 외출 빈도가 감소하면서 이에 따라 배달 서비스를 병행하는 업체들은 예년에 비해 배달 매출 부문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실제로 지난해 3분기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피자, 치킨 업체의 경우는 불황 속에서도 배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정도 증가했다.
업계 트렌드로는 SNS마케팅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를 따라 미스터피자는 온라인채널 입점, 피자헛은 콜센터 서비스 강화, 도미노피자는 원클릭서비스 도입을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과 서비스를 개선했다. 또한 지난해 피자업체들은 새로운 개념의 신제품 출시보다는 기존 메뉴에 인기 토핑 아이템을 사용해 업그레이드 된 제품을 선보이며 안정적인 매출을 꾀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미스터피자의 「베셀로피자」, 피자헛의 「코코넛쉬림프」, 도미노피자의 「쉬림푸스」 등이 있다.



참고문헌

신강균(2011), 한경사, 광고기획룐=3C시대에 맞춘 광고기획과 전략 / Advertising planning
민영훈(2000), 안그라픽스, 민영훈의 광고기획서



키워드
고전소설, 문학과, 스토리텔링, 문학, 구운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