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일 화요일

그린마케팅의 정의, 개념, 특징, 등장배경, 유래, 사례, SK 와이번스 사례, 추진배경, 추진내용, 전망,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시사점

그린마케팅의 정의, 개념, 특징, 등장배경, 유래, 사례, SK 와이번스 사례, 추진배경, 추진내용, 전망, 특징, 현황, 사례, 역할, 시사점
그린마케팅의 정의, 개념, 특징, 등장배경, 유래, 사례, SK 와이번스 사례, 추진배경, 추진내용, 전망,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hwp


목차
목 차




1. 그린마케팅(GreenMarketing)의 정의
(1)그린마케팅의 개념
(2)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2. SK와이번스의 그린마케팅
(1)추진배경
(2)추진내용
(3)그에 따른 성과


3. 그린마케팅의 향후 전망


4. 자료 출처





본문
1. 그린마케팅의 정의
(1)그린마케팅의 개념

그린마케팅이 어떤 것인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린(Green) 이란 말의 의미부터 이해해야만 한다. 그린이란 녹색 , 환경친화적 , 생태계 보호 등 여러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등 다소 느슨하게 사용되어 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적어도 그것은, 첫째, 지구환경문제가 세계적인 관심사로 떠오른 198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이며, 둘째, 어느 한 국가나 지역이 아니라 지구촌 전체의 환경문제와 관련되어 사용되고 있고, 셋째, 단순히 환경보호나 생태계 보호의 차원을 넘어 인간 삶의 질적 개선이란 인본주의적 목적지향성을 띠고 있으며, 넷째, 장기나 단기와 같은 기간개념 없이 영구적인 베이스로 전개되고 있는 범세계적 환경운동을 함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이란 그린이념에 토대를 둔 마케팅 관리활동 을 지칭한다. 즉, 그린마케팅이란 수익성과 지속성(sustainability)5)을 유지한 가운데 고객과 사회의 요청을 식별 예측 충족시킬 것을 목적으로 한 경영과정 6)이라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그린마케팅은 그린매니지먼트 (Green Management)의 목적이나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마케팅에 부과된 과제요, 그 실현수단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마케팅지향적 경영(marketing-oriented management)을 추구하고 있는 오늘날의 현실에 비추어 그린마케팅과 그린매니지먼트를 엄격히 구분한다는 것은 무의미할 것이다. 따라서 그린마케팅이란 환경과 관련하여 인간 삶의 질을 영구적이고 근본적으로 개선 유지하기 위한 범세계적 차원의 경영이념이요, 마케팅 관리철학이다.


키워드
그린마케팅, 정의, 개념, 특징, 등장배경, 유래, 사례, SK 와이번스, 사례, 추진배경, 추진내용, 전망,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