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도시를 위한 자전거 교통정책 활성화 방안.hwp |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자전거 교통정책의 개념 2. 자전거 교통정책의 필요성 3. 자전거 교통정책의 효과 Ⅲ. 자전거 교통 여건분석 및 문제점 1. 자전거 교통 여건(SWOT) 분석 2. 자전거 교통의 문제점 Ⅳ. 해외 선진국의 자전거 정책 사례분석 1. 이탈리아 2. 일본 Ⅴ. 자전거 교통정책 활성화 방안 1. 기본방향 2. 세부 추진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최근 저탄소 녹색성장으로의 정책 패러다임 변화는 국가교통정책 기조 및 추진전략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도시 및 교통정책에 이르기까지 주요 여건변화 요소로 작용하여 정책 추진방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유가시대 환경에너지문제, 기후변화대응과 적응으로 대변되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변화에 직면하면서 교통수송분야 중 녹색교통수단, 특히 자전거교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저탄소 녹색교통시대의 도래는 먼저 교통체계 측면에서 보면 그간 소홀히 취급된 자전거교통을 비롯한 보행, 대중교통, 환승연계체계 등으로 정책적 관심과 투자 비중이 높아지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발맞춰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 8월 15일 제시된 '저탄소 녹색 성장' 이라는 국가 슬로건을 내세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꿈꾸고 있다. 2009년 5월 3일 「제1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2)」에서 정부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계획을 세웠다. 성장패턴과 경제구조의 전환을 통해 환경과 경제 양축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녹색혁명을 통한 삶의 질 개선과 국제적인 문제인 기후변화에 대응함으로서 기대에 부합하는 국가의 위상을 정립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강기홍. 2009, 「독일의 자전거 정책이 주는 시사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강정구. 2008, 「세계 자전거 도시를 가다」, 인천녹색연합. 국토해양부. 2009. 8, 「자전거 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 권기헌. 2007, 「정책학의 논리: Lasswell 정책학의 현대적 재조명」, 박영사. 김종석. 2007, 「차도에서 안전하게 즐기는 자전거」, (사)자전거타기운동연합. 김종석. 2010, 「자전거가 대안이다」, 지구의 날 기념 포럼자료. 김진섭. 2010. 2. 1, 「도시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논문. 류시균, 2009, 「미국 Davis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성공요인」, 교통정책연구부. 명묘회. 2008, 「자전거이용 활성화 및 안전한 도로공유를 위한 도로교통법령 개선방안 연구」,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신호철. 2010. 7. 15, 「자전거 도로 위험천만」, 대전일보. 양흥모. 2007. 1. 24, 「숨쉬는 두바퀴, 자전거 도로 독립을 외치다」,충청투데이. 이기진. 2010. 3. 19, 「대전 대덕대로 자전거 전용도로」, 동아일보. 이승우외. 2009. 12, 「캐나다 자전거도로 탐방기」, 문화산책. 자치발전. 2009. 8, 「녹색성장과 자전거 정책」 정정길. 2004, 「행정학의 새로운 이해」, 대명출판사. 지방자치. 2009. 4, 「지자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지방행정. 2008. 8,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혁신논문 우수사례)」 허정숙. 2005,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행정자치부. 2009,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례집」 행정안전부. 2010. 10. 14, 「자전거 이용시설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키워드 자전거, 자전거 교통, 광주광역시 |
2017년 8월 2일 수요일
저탄소 녹색도시를 위한 자전거 교통정책 활성화 방안
저탄소 녹색도시를 위한 자전거 교통정책 활성화 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