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태도와 독서요법,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hwp |
목차 Ⅰ. 서론 Ⅱ. 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 Ⅲ. 진로태도와 독서요법 1. 동일화의 원리 2. 카타르시스의 원리 3. 통찰의 원리 Ⅳ.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 1. 진로태도 성숙 2. 자아효능감 3. 진로태도 성숙과 자아효능감과의 관계 Ⅴ.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 1. 연구대상 및 프로그램 진행자 1) 연구대상 2) 프로그램 진행자 2. 프로그램의 구성 1) 독서 매체 선정 2) 프로그램의 구성과 활동 3. 측정도구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척도 2) 진로 태도 성숙도 검사 3) 경험보고서와 관찰 기록 4)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지 4. 연구절차 1) 사전 검사 및 참가자 선발 2) 집단의 구성과 오리엔테이션 3) 프로그램의 실시 4) 사후 검사 실시 5. 자료의 처리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진로 발달에 대한 이론과 접근방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교사가 효과적인 진로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진로 발달(career development) 이론에 정통해야 하고, 문제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이론을 선택하여 상담에 활용되어야 한다. 헤르(Herr)와 크래머(Crammer)에 따르면 진로발달 이론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1)특성 이론(trait-factor or actual theory): 이 특성이론의 초점은 개인적 흥미나 능력 또는 일에 요구되는 특성에 관련된 개인의 특성에 있다. 즉,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성을 심리 검사 등 객관적인 수단에 의하여 밝혀내고, 각각의 직업이 요구하는 제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2)의사 결정론(decision theory): 이 의사결정 이론은 직업 선택이 하나의 의사결정 과정이란 착상에서 비롯되었으며, 개인은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직업 중에서 자신의 투자가 최대한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3)사회적 강조론(sociological emphases): 사회학이나 인류학에 근거를 두고 직업발달 및 선택에 있어서 사회.문화적 환경을 강조한다. 사회적 강조이론의 주된 핵심은 가정환경, 교육수준, 사회.경제적 지위 등과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공통된 생활양식, 가치관 등의 문화적 환경이 은연중에 직업발달 및 선택을 촉진하거나 제한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계층이나 집단은 그 속에서 살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의 사회적인 반응, 교육받는 정도, 직업적 야만, 일반지능수준을 결정하는 독특한 심리적 분위기를 형성하여 기대수준과 성취동기에 영향을 주어서 결국 직업 선택이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4)심리 이론(psychological emphases): 진로발달에 대한 심리적 접근방법에서는 개인의 내적 동기 또는 과정변인을 상당히 중요시한다. 이러한 점은 관찰 가능한 개인의 특성을 강조하는 특성이론과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 이론은 주로 정신분석학자와 인성론자들이 지지하고 있는데 그들의 기본가정은 인성구조의 차이가 다양한 욕구를 배출시키며, 직업선택은 결국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세상에 여러 종류의 직업이 존재하는 것은 인간의 상이한 욕구 유형이나 인성유형에서 비롯된다고 해석한다. (5)발달 이론(development emphases): 발달이론은 인간발달의 개념을 진로지도에 도입한 것으로 비교적 오랜 기간 개인 발달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을 대표하는 사람은 긴즈버어그(E.Ginzberg), 수퍼(D.Super)등을 들 수 있는데, 이 이론은 인생의 발달단계와 그 단계의 과업을 명시하고, 직업의 선택과 결정을 인생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는 점에 특색이 있다. 이와 같이 진로발달 이론에는 대체로 다섯 가지 포괄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의 성장.발달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종합하여 진단하게 된다. 참고문헌 강란혜 외 1명(2011) /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연구: 진로태도, 직업가치관, 사회적지지, 한국생활과학회 서미경(2006) / 진로집단상담이 진로태도 성숙과 중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대불대학교 양명숙 외 1명(2008) / 가족건강성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진로상담학회 임원희(1998) / 학년 및 통제소재가 진로태도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장원동 외 1명(2005) / 중 고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진로 태도와의 관계 연구, 서경대학교 조상철(2004) /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와 자아개념의 관계, 국민대학교 키워드 진로태도, 진로, 진로교육, 진로지도, 독서 |
2017년 2월 1일 수요일
진로태도진로교육진로태도와 독서요법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태도와 독서요법,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
진로태도진로교육진로태도와 독서요법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태도와 독서요법,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