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일 월요일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교육공학(교육공학정의)2015.hwp


목차
1. 교육공학이란 (서론)

2.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1) 교육공학에 대한 다양한 정의
2) 나만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3.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4. 유아교육 현장의 적용
1) 유아교육의 설계영역
2) 유아교육의 개발영역
3) 유아교육의 활용영역
4) 유아교육의 관리영역
5) 유아교육의 평가영역

5.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공학이 가지는 의미 (결론)

* 참고문헌

본문
3.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영역
교육공학의 영역은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연구결과에 기초를 하고 있는데, 실즈와 리츠는 교육공학의 영역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였다.

1) 설계영역
전통적인 메시지 디자인 설계에서부터 교수체제설계 및 교육과 관련된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 전략이 포함된다. 교수체제설계는 교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지식을 제공해 주는 분야이자 체계적으로 지식을 적용하는 전문적인 활동으로 학습이론과 교육 실제를 연결해 교수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교수체제설계는 교육수요자에게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주고 제한된 교육조건에서 학습 내용이 주어졌을 경우 그에 알맞은 수업 방법을 제시해 준다.
(중략)

2) 개발영역
설계된 교수내용을 실제 제작하는 과정과 연관되어 있는 영역으로 전통적인 인쇄물의 제작 및 시청각 자료 개발을 위한 컴퓨터 기술 및 다양한 최첨단 기술에 관련된 지식을 포함한다. 즉, 설계되어 있는 내용을 다양한 기술을 통하여 구체적인 형태로 바꾸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생략)

참고문헌
이인숙, 한승연 외 3명 저 『교육공학』 문음사 2014.08.28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1.01.25
간진숙, 이칭찬, <대학교수자용 웹기반 수업설계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2010
이경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남미향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을 활용한 기업체 내 중국어 교수설계>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13

하고 싶은 말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교육공학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키워드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의 영역, 유아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