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hwp |
목차 Ⅰ. 서론 1. 기업 선정배경 2. 기업소개 1) 아마존 Amazon 2) 이베이 Ebay Ⅱ. 본론 1. 경영전략 비교분석 1) 아마존 Amazon의 경영전략 ① 고객의 편리성추구 ② 저렴한가격 ③ 사업다각화 전략 2) 이베이 Ebay의 경영전략 ① 온라인 경매시장의 선도자 ② 수많은 seller, buyer, item ③ 전 세계 전자결제(PG)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베이의 '페이팔' ④ 철저한 회원관리 (피드백시스템) ⑤ 효율적인 시스템과 가격 2. 일본시장 분석 ① 일본시장의 특징 ② 일본소비자의 특징 3. 일본시장 진출전략 비교분석 1) 아마존 Amazon의 일본시장 마케팅 4P전략 ? 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2) 이베이 Ebay의 일본시장 마케팅 4P전략 ? 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4. 일본시장 진출결과 및 성공,실패요인 분석 1) 아마존 Amazon의 일본시장 성공요인 2) 이베이 Ebay의 일본시장 실패요인 Ⅲ. 결론 1. 경영 시사점분석 1) 아마존 Amazon 시사점 2) 이베이 Ebay 시사점 본문 앞서 언급한 아마존의 네 가지의 경영전략(고객의 편리성, 저렴한 가격, 사업의 다각화, 프로세스 구축) 모두 아마존이 성공하는데 일조했지만, 그 중에서도 고객의 편리성과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물류시스템의 확보 및 강화와 고객데이터를 분석했던 것이 아마존이 성장하는데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는 "향 후 5~10년 동안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가" 라는 말보다 , "향후 5~10년 동안에 어떤 것들이 변화하지 않을 것인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며 변화하지 않는 요소에 투자를 강조한다. 제프의 말처럼 아마존은 유행을 타는 제품이나, 광고와 같이 변화가 잦은 경쟁요소보다는 변하지 않는 경쟁요소(물류, 고객데이터 분석)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축적시킴으로써 규모의 경제효과를 가져와 오픈마켓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아마존의 물류시스템 투자의 예로는 , 2012년 자동물류기술을 보유한 키바를 인수하여 물류 자동화로 물류시스템을 강화시키고 , 더 많은 물류센터를 확보하여 당일 배송을 확대하여 물류를 아웃소싱하는 타 기업들과 차별화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고객데이터 측면에서는 최근 출시한 주방이나 가정에서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음성이나 바코드 스캔으로 아마존 장바구니에 담는 아마존 대시(Amazon Dash)라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예로 들 수 있다. 아마존 대시는 '아마존 프레시' 라는 매달 300달러를 내고 신선식품을 구입, 배달해주는 상품에 가입된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디바이스이다. 아마존은 고객의 데이터를 잘 분석하여 아마존 대시를 이용해 신선제품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서비스에 접속하게 유도한다. 이를 통해 접속한 고객에게 다른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두 방면에서 이익을 취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가령 백화점에 있는 마트에서 식료품을 구입하려던 주부가 명품관에서 쇼핑을 하게 되는 것과 같다. . 이러한 아마존이 오픈마켓에서의 경쟁우위를 굳건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오늘 날 같은 디지털 시대에서 고객기반, IT 인프라 등과 같은 핵심 경쟁요소를 통해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필름사업이 부진하자 필름기술과 개발과정에 사용한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제약과 화장품 사업에 진출한 후지필름처럼, 현재까지 축적한 핵심 경쟁요소(물류 및 고객DB)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을 발굴한다면 아마존은 오픈마켓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하고 싶은 말 Ebay 이베이 vs Amazon 아마존 기업전략과 일본진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키워드 Ebay, 아마존닷컴, 오픈마켓, 옥션, 마케팅실패 |
2016년 8월 29일 월요일
Ebay 이베이 vs Amazon 아마존 기업전략과 일본진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레포트
Ebay 이베이 vs Amazon 아마존 기업전략과 일본진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레포트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