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9일 월요일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방법에 대한 유아과학이론의 고찰
2. 사례를 통해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방법
1) 전달식 방법으로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 사례
2) 발견식 방법으로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 사례
3) 과정적 방법으로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 사례
4) 상호작용적 방법으로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방법에 대한 유아과학이론의 고찰
Atkinson 등에 따르면 아동은 네 가지 방법으로 과학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한다. 즉 교사의 전달에 의해, 아동 스스로의 발견에 의해, 일정한 과정을 통해, 교사와 다른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등이 그것이다. 우선 전달식 학습은 교사가 지식의 소유자인 동시에 제공자로서 아동의 학습에 핵심역할을 하는 방법으로, 교사가 학습의 내용과 방향 등 가르칠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한 후 그 내용을 시범적으로 설명을 통해 전달하는 방식이다. 즉 객관적인 과학적 지식이나 사실에 대한 설명을 교사에게 듣고



2. 사례를 통해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방법
1) 전달식 방법으로 아동이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 사례
유아1 : 어? 이게 뭐지?
유아2 : 어, 진짜! 이거 달팽이 아니냐?
유아1 : 진짜! 달팽이가 알을 낳았나 봐, 그럼 이 달팽이가 여자고 이 달팽이가 남자인가?
유아2 : 더 큰 건 남자고 작은 건 여자야.
유아1 : 진짜?
유아1 : 그런데 저번에 책에서 봤을 때 달팽이는 남자, 여자가 따로 있지 않다고 했어.
유아2 : 그래? 그럼 알을 못 낳아? 이건 알이 아닌가? 잘 모르겠다.
유아1 : 선생님! 책에서 보니까 달팽이는 남자, 여자 달팽이가 따로 없다면서요? 그런데 어떻게 알을 낳아요?
교사 : 알이 있니? 선생님은 미처


참고문헌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조형숙외,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0
- 김연홍, "유아 과학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하고 싶은 말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아동과학 학습, 아동과학 학습 방법, 유아과학교육 이론, 사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