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중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문제와 욕구사정.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 2.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1)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2)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문제 3)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욕구사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사례관리가 오랜 기간 지속된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그들의 가족이 자신들이 처한 환경에서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찾고,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통합적 접근으로 생태체계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 자원제공자들의 기능을 높이는 것이 수반되어야 하며, 사례관리자는 임상 및 치료적 접근, 행정, 조정 및 옹호의 역할을 한다. 사례관리란 통합적인 사회복지 실천 방법으로써 오래 누적된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가족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서비스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다양한 자원을 이용해 지속적,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중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문제와 욕구사정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순둘(2005). 사례관리실천의 이해. 학지사. 권진숙 외(2008).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사례관리학회(2012). 사례관리론. 학지사. 정무성(2002). 사회복지 기관행정-클라이언트중심접근. 나눔의집.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중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문제와 욕구사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키워드 사례관리, 발굴, 욕구사정, 클라이언트, 문제 |
2016년 8월 30일 화요일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중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문제와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중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 발굴, 문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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