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와 가상 공통체.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배경 2) 현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2. 우리나라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1) 소셜 네트워크 진화 과정 2) 소셜 네트워크의 인식 3. 소셜 네트워크와 가상공동체 1)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방식 2) 가상 공동체의 파급력 3) 가상 공동체의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란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란 '소셜 미디어' 중 하나로 웹상에서 친구, 선후배, 동료 등 지인 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 시키고 또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말하며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 중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것은 1999년에 서비스를 시작해 우리의 학창시절을 함께한 '싸이월드' 지만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SNS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5억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이다. 2010년 11월 18일, 페이스 북의 개발에 얽힌 실화를 다룬 데이빗 핀쳐감독의 영화 '소셜 네트워크'가 한국에서도 개봉했다. 전미 박스오피스 2주 연속 1위를 한 이 영화는 한국에서도 'SNS 붐'을 타고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다. 영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SNS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배경 영화의 첫 장면에서 마크 주커버스는 엘리트 클럽에 대해 여자친구에게 끊임없이 이야기 한다. 미국의 여느 대학생이 그렇듯 마크 주커버스 또한 하버드 내에 있는 엘리트 사교클럽인 '피닉스'에 가입하고자 하는 것이다. 미국 대학에는 프러터너티(Fraternity)나 소로리티(Sorority)와 같은 사교클럽 문화가 있다. 이 사교클럽들은 우리나라 대학의 동아리 문화와는 다르게 폐쇄적이고 비밀스럽게 운영된다. 미국의 대학생들은 이러한 사교클럽을 동경하며 엘리트 클럽에 들어가기 위해 신고식도 마다하지 않는다. 미국 대학생들이 클럽에 목을 매는 이유는 무엇 일까? 그것은 바로 네트워크를 넓히고 싶은 마음 때문일 것이다. 중, 고등학교까지 비슷한 또래들 사이에서 지내오던 학생들은 대학에 들어오자마자 급격하게 넓어지는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되고 인적 네트워크 넓히고 싶다는 욕구를 강하게 갖는다. 참고문헌 데이빗 핀쳐, 영화 소셜네트워크, 2010 프랭크웹스터, 정보사회이론, 나남, 2011 이준구, 페이스북 이펙트, 아라크네, 2010 SBS 라디오, 한수진의 오늘, 10월 27일 <이음 소시어스> 박희은 대표 인터뷰 자료 하고 싶은 말 소셜 네트워크와 가상 공통체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네트워크, 소셜네트워크, 콘텐츠, 가상공동체의 파급력과 한계, FACEBOOK |
2016년 8월 29일 월요일
소셜 네트워크와 가상 공통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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