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0일 화요일

외동아와 형제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고 외동아의 바람직한 교육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외동아와 형제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고 외동아의 바람직한 교육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외동아와 형제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고 외동아의 바람직한 교육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동아의 발달특징에 대한 견해
2. 외동아와 형제아의 차이점과 공통점
1) 차이점
2) 공통점
3. 외동아의 바람직한 교육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외동아의 발달특징에 대한 견해
긍정적, 부정적 영향력을 주고받을 수 있는 형제가 없는 외동이들의 발달 특징에 관한 과거의 연구들은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다. Hall은 독자라는 것은 그 자체가 병이라고 했고, 가드너 등은 외동이는 모든 면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처럼 외동이는 형제아보다 더 자기중심적이고 덜 협동적이며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할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는 형제관계는 아동에게 결정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형제의 부재로 인한 불이익을 경험하게 된다는 견해이다. 또한 가족체계이론가들은 형제가 없기 때문에 의사소통기술, 자율성, 정체감 형성의 결함 등 부정적인 특성만을 갖



2. 외동아와 형제아의 차이점과 공통점
1) 차이점
첫째, 지능적인 차이가 있다. 즉 형제관계는 아동에게 결정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외동이는 형제의 부재로 인한 불이익을 경험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지능면에서 외동이는 어린 동생을 가르칠 기회가 없기 때문에 지적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회를 상실하는 불이익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외동이의 경우, 아동초기에는 형제아 보다 지능검사 점수가 높으나, 이러한 상태는 형제가 서로를 위한 지적 자원으로 쓰이게 되는 아동기, 청년기 동안에 점차 역전하며, 성인 초기가 되면 외동이가 두 자녀 가정의 맏이보다 낮은 점수를 보인다.
둘째, 외동이는 형제와 달리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김해주, "기질과 공감능력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2013
- 김미숙, "외동아와 형제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 비교", 이화여대, 2005


하고 싶은 말
외동아와 형제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고 외동아의 바람직한 교육방안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외동아, 형제아, 공통점, 차이점, 외동아 교육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