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9일 월요일

정서 및 행동장애아 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정서 및 행동장애아 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정서 및 행동장애아 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기.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1) 행동적 특성
(1) 반항적 태도
(2) 사회적 능력의 부족
(3) 자존감 부족
(4) 운동 조정능력의 부족
2) 인지적 특성
(1) 인지적 결함
(2) 학습문제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선별 및 진단
1) ADHD의 선별
(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
(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
(3) 정상적인 범주의 현상들
(4) 공존 장애 증상
2) ADHD의 진단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중재방법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주의집중이란 내 외적 자극에 의식을 집중하는 인지 활동 능력이다. 즉, 어느 시기에 시각, 청각, 촉각 및 근육 운동 지각 등의 감각 통로를 통해서 유기체내로 들어오는 무수한 경쟁자극들 중에서 적절한 자극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주의력결핍을 지닌 개인은 자극 선택, 감각간 선택, 다감각간 선택에 어려움을 겪으며 주의력을 이동시키거나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ADHD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 흔히 관찰되는 정서장애 중의 하나로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고, 수업 중에 부적절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며 행동, 인지, 정서적인 면에서 결함을 수반하는 특징을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그 하위유형으로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ㆍ 충동성 우세형 그리고 혼합형이 있다. 따라서 본론

참고문헌
김춘경,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김동일, 주의집중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학지사, 2010.
강위영 외, 주의력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 대구대학교출판부, 1998.
김민동, ADHD 진단용 연속 수행 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7.

하고 싶은 말
정서 및 행동장애아 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키워드
주의, 결핍, 장애, 과잉행동, 과잉행동장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