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1일 수요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주요개념과 그의 이론에 대한 평가를 서술하시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주요개념과 그의 이론에 대한 평가를 서술하시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주요개념과 그의 이론에 대한 평가를 서술하시오.hwp


목차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 모델링
2) 인지
3) 자기의 조절
4)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
5) 상호결정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평가


본문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는 아동의 사회학습에 대해서 타인을 관찰만 해도 그들의 행동을 보면서 똑같이 따라함으로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의 사회학습 이론적 토대는 강화 이론에 초점을 두어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보았드며, 그것을 기반으로 상 받는 행동은 학습되고 벌 받는 행동은 학습하지 않게 된다는 것으로 설명이 되며,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대리학습이라고 불린다.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주요 개념

1) 모델링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는 것이다. (Bandura,1969:118~120). 흔희 공격적 행동, 이타적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 관찰을 통해 학습된다. 반두라의 실험적 연구에 따르면 아동은 위대하다고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 하고, 자기 의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서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모방하며, 돈, 명성,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을 하고,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너 잘 모방한다.


하고 싶은 말
과제 및 레포트 작성하실때 많은 참고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자기, 사회, 이론,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조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