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0일 화요일

시그마-6 기업사례조사

시그마-6 기업사례조사
시그마-6 기업사례조사.hwp


목차
Ⅰ. 6-시그마의 개념
1. 6-시그마의 발달
2. 6-시그마의 정의

Ⅱ. 금융 산업과 6-시그마

Ⅲ. 6-시그마 적용사례

Ⅳ. 6-시그마 장애요인 및 성공요인
1. 장애요소
2. 성공요인

Ⅴ. 6-시그마의 문제점 및 앞으로의 과제와 대안
1. 문제점
2. 과제 및 대안


<참고문헌>


본문
Ⅱ. 금융 산업과 6-시그마

경제활동을하는생산주체에는재화를생산하는활동을하는산업이있는 한편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도 있다. 서비스 산업은 클라크가 분류한 제 3차 산업을 의미하는 것이 보통이다. 서비스산업은무형의재화를생산하는산업으로 대단히 많은 종류가 있다. 즉 서비스산업은 사람들을 다루거나 그들에게 상품이나 시설을 제공하는 산업이다. 그 종류는 다양한데 관광산업, 호텔산업 의료산업, 금융 산업, 외식산업, 통신분야산업, 철도산업 등을 포함한다. 우리는 금융산업의 분야에 적용된 6시그마의 한 가지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금융 산업이란 서비스 산업 중 가장 중요한 산업으로써 금융질서의 유지와 경제 내 유한자금의 효율적 배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량서비스 산업에 속한다. 금융업은 업종의 특성상 제조업과 달리 공장부문이 없고 본사의 전사적 품질경영의 체제를 갖출 수 밖에 없음에 제조업의 6시그마와는 다르게 여겨지지만 근본적인 6시그마의 품질경영 논리와 체제는 동일하다. 단지 금융업은 장치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업무프로세스가 유동적이며 복합적이다. 따라서 개선작업, 표준화작업 빛 통제 업무가 탄력적이기 때문에 제조부문과 다소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금융 산업에 6시그마가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금융 산업은 프로세스와 네트워크 산업으로써 6시그마의 품질개선효과가 제조업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금융 산업은 제조공장대신 수많은 지점 및 영업점이 전산시스템으로 연결되어있어 회사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전사적 식스시그마 활동으로 전개되는 특성이 있으며, 6시그마 품질경영은 고객으로부터 직접적 데이터를 확보하여 경영전략을 추진하기 때문에 사후적 데이터가 아닌 사전적 데이터를 이용한 경영이 가능하다. 이러한 금융 산업의 특성 때문에 6시그마의 경영 도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고두균 외, 6시그마 경영 이해와 적용, 한국생산성본부, 1999
구경원, 관광호텔의 경영성과 제고를 위한 6시그마기법 도입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기관노, 철도 6시그마의 성과와 향후 과제, 한국철도, 통권 412호, 철도청, 2001
김동훈 외, TQM과 6시그마 경영에 관한 고찰: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제30권 제3호, 한국품질경영학회, 2002
김상부 외, 6시그마의 배경과 역사, 품질경영, 10월호, 한국표준협회, 1998
김상부 외,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위한 방안, 연구업적집, Vol. 1, No. 1, 창원대학교 공작기계기술연구센터, 1999
김연성 외, 서비스 경영, 법문사, 2007
김태희 외, 6시그마 전략의 서비스 산업에의 적용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8호, 한국호텔관광학회, 2005
김헌성, 삼성에버랜드의 식스 시그마 추진사례, 임금연구, 제10권 제2호 (통권 제37호), 경총임금연구센터, 2002
김헌성, 서비스기업의 6시그마-삼성에버랜드 추진사례, 식스 시그마 컨퍼런스, 2001
김형욱 외, 식스시그마 추진기법 활용사례 연구-엘지투자증권(주)의 사례분석, 품질혁신, 제1권 제2호, 한국품질경영학회, 2000
삼성경제연구소, 김태웅, 품질경영의 이해


하고 싶은 말
6-시그마 기업사례조사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6-시그마, City Bank, 우리 투자증권, 6-시그마 성공의 장애요인, 성공요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