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0일 화요일

보육과정 Freud와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보육과정 Freud와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보육과정] Freud와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행동이란

2. Freud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
1) 놀이의 정의
2) 놀이행동의 관점

3.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
1) 놀이의 정의
2) 놀이행동의 관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프로이드에 따르면 아동이 선호하는 놀이는 특정인에 대한 사랑, 존경, 공포, 분노의 감정에 기초한 역할 놀이이다. 이는 아동이 그 사람과 같아지려는 소망 충족이다. 또한 공포나 불안을 유발하는 사람이나 물건이 있다면 아동은 모방을 통해 그들과의 관계된 공포를 극복한다. 양육자에게 야단을 맞거나 폭력을 경험한 아이가 자신의 인형을 통해 이를 똑같이 재연하는 것은 공포의 경험을 반복 시연함으로서 자신에게 가해졌던 두려움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Freud와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주혜(2008). 놀이의 힘. 한스미디어.
유효순 외(1997). 놀이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오영희 외(2005).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재. 21세기사.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Freud와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키워드
놀이, 놀이행동, 놀이이론, 에릭슨, 프로이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