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1일 수요일

사회과 교육과 교사의 역할

사회과 교육과 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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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과 교육의 의미에 대한 고찰
2. 플라톤, 루소, 듀이를 통해 본 이상적인 교육과 교육과정
3.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사회과 교육의 의미에 대한 고찰
사회과 교육은 학생이 민주시민으로서의 뚜렷한 자각을 가지게 하며, 자신의 앞날을 계획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함과 동시에, 사회와 국가의 번영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적 자질을 육성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사회과 교육으로 학생들이 사회 현상을 학습할 수 있게 하는 협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더불어 학생들은 사회과 교육을 통해 민주 사회의 본질적 특성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알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사회과 교육의 본질은 '시민성 육성'에 있다고 한다. 하지만 단순히 '시민성 육성'을 한다고 하기에는 너무 애매모호 하다. 따라서 어떠한 시민성을 어떻게 육성해야 하는지 밝혀내는 것이 곧 사회과 교육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시민성을 바라보는 시각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고대 그리스의 시민의 개념은 외국인, 노예가 아닌 성인 남성을 뜻했기 때문에 이 개념에 해당하는 사람들만이 정치참여의 권리를 가졌다. 중세는 교황과 황제에게 충성하는 성직자만이 특권 계급이었으며 근대에 와서 시민혁명을 일으키며 많은 사람들에게 투표권이 주어졌지만, 노동자 계급에게는 투표권이 주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렇게 '시민'의 개념이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와 더불어 사회과 교육도 그 시대에 맞는 시민성을 육성하도록 해야 한다. 현대의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시민이라고 하며 모든 시민은 자유와 평등을 누릴 수 있는 권리 외에 모든 권리를 누릴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모든 의무를 행해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시민으로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권리를 가짐과 동시에 권리를 누림에 따라 행해야 하는 의무에 대해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며 바람직한 사회과 교육이다.

참고문헌
D.F.Walker and Jonas.F.Soltis(허숙 외 역), 2004, 교육과정과 목적, 교육과학사
이홍우, 2000, 지식의 구조와 교과, 교육과학사
이혁규, 2008, 수업, 비평의 눈으로 읽다, 우리교육
신진욱, 2008, 시민, 책세상
로크리지연구소, 조지 레이코프(나익주 역), 2007, 프레임 전쟁, 창작과비평사
Paulo Preire(교육문화연구회 역), 2000, 프레이리의 교사론, 아침이슬
Paulo Preire(이경숙 역), 2001, 교사는 지성인이다, 아침이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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