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시 유용성과 한계점을 논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이란 2.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3.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시 유용성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인지적 경향 4.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시 한계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 등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행동주의 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직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시 유용성과 한계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안영 외(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태영(2006). 사회복지시설운영론. 학현사. 권석만(2008).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시 유용성과 한계점을 논하시오 키워드 행동, 행동주의, 사회복지실천, 유용성, 한계점 |
2016년 8월 31일 수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시 유용성과 한계점을 논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시 유용성과 한계점을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