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0일 화요일

앨버트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이론과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앨버트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이론과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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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앨버트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이론
1. 합리적 정서치료의 발달
2. 합리적 정서치료와 다른 인지 치료들과의 관계
3. 개념
4. 치료과정 및 기법과 절차
5. 적용

Ⅱ.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개념
2. 상담목표
3. 내담자의 태도
4. 상담자의 역할
5. 게슈탈트 상담의 기법

Ⅲ. 합리적 정서치료 이론과 게슈탈트 상담이론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
Ⅱ. 게슈탈트 상담이론

인간 본성에 대한 게슈탈트 치료의 기본 입장은 실존주의와 현상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게슈탈트 접근에서는 인간을 현재 중심적이며, 전체적이고,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잠재력을 각성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인간을 현재 중심적으로 본다는 뜻은 지나간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의 환경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을 말하며, 통일적이라는 뜻은 인간의 행동을 육체, 정신, 환경 등의 어느 단편적인 요소나 그 합에 의한 것으로 보지 않고, 각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나타나는 하나의 전체로서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인간에게 있어 개인과 환경은 별개의 실체가 아니라 서로의 영향을 주고받는 체계임을 체험하게 하고, 환경 없이는 감정, 사고, 행동의 통합도 있을 수 없고 방향결정도 있을 수 없다고 본다. 즉 인간은 자신의 현실에 대해 능동적으로 자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선택과 행동이 가능하며, 나아가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따라서 각 개인의 성정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만났을 때, 상담은 필요한 간섭과 도전을 제공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통합과 성장을 향하여 전진할 수 있는 지식과 인식을 얻게 도와준다. Perls는 사람들이 과거 혹은 미래를 생각하며 불안해하는 동안 현실에 충실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순간을 충분히 이해하고 경험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단, 과거가 개인의 현재의 자세와 행동에 중대한 연관을 갖고 있다고 생각할 때, 가능한 그것을 현재속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처리한다. 내담자가 과거를 얘기할 때 상담자는 그 과거의 사건이 방금 일어나는 것처럼 재현함으로써 현재 속으로 가져오도록 요구한다. 이를 통해 바로 -지금-여기에를 강조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홍규,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한소영, 내담자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과 상담성과, 아주대대학원, 2010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 상담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윤혜성, 인간중심상담의 활성화 방안연구, 덕성여대교육대학원, 2010
이주영, 게슈탈트 집단 상담프로그램이 교사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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