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8일 일요일

윤고은 `1인용 식탁` 작품 분석

윤고은 `1인용 식탁` 작품 분석
윤고은 `1인용 식탁` 작품 분석.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소개 및 작가의 세계관

2. 「1인용 식탁」의 소재 및 제재

3. 「1인용 식탁」 속 인간 소외




Ⅳ. 결 론



본문
Ⅰ. 서론

인터넷 검색창에 '혼자 밥'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았다. 미처 문장을 다 쓰지도 않았는데 '혼자 밥 먹는 곳', '혼자 밥 먹기 내공', '종로 혼자 밥', '홍대 혼자 밥' 등등의 많은 문장들이 연관 검색어에 떴다. 연관 검색어라는 것은 어떠한 단어에 대해 가장 많은 빈도수로 검색된 검색어가 먼저 뜨게 되어있다. 가장 먼저 뜬 단어는 '혼자 밥 먹는 곳' 이였다.
혼자 밥을 먹을 수 있는 곳을 찾아 헤매는 사람, 어디서 많이 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유도 알 수 없는 소외감 때문에 며칠 동안 햄버거, 도넛, 삼각 김밥을 먹을 수밖에 없었던 인물, 밥을 먹다가 회사 사람들과 마주칠까봐 회사 반경 500m를 넘어선 식당에 가야지만 마음이 편해졌던 인물, 혼자 밥 먹는게 너무나 힘들어서 결국 혼자 밥 먹는 것을 알려주는 학원에까지 등록해야 했던 「1인용 식탁」의 주인공이 떠올랐다.
얼마나 수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검색창에서 '혼자 밥 먹는 곳'을 찾아 헤맸는지 우리는 알 수 없다. 그래서 나는 그저 '혼자 밥'이라고 검색창에 쓴 것만으로도 현대 사회인들에 대한 깊은 연민을 느끼게 되었다. 「1인용 식탁」 의 '오인용'의 고민과 문제들이 단지 '오인용'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현대 사회의 보편적 고민과 문제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Ⅱ. 본론

1. 작가 소개 및 작가의 세계관

『1인용 식탁』의 작가 윤고은을 소개하려 한다. 그녀는 1980년 서울 출생으로 동국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였고 본명은 고은주이다. 수상 내역으로는 2004년에 『피어씽』으로 제2회 대산대학문학상을, 2008년에는 『무중력증후군』으로 제14회 한겨레문학상을, 2011년에는 해마, 날다 로 제12회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키워드
인용, 인용, 작가, 그녀, 윤고은, 빈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