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1일 수요일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그 사회집단의 이상적인 모습을 모색해 보세요.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분석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적인 모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분석
학교는 가정이나 또래집단에 비하여 보다 계획적ㆍ합리적ㆍ의도적인 사회화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는 체계적ㆍ조직적ㆍ효과적으로 학생들을 사회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학교는 일정한 계획 하에 제 설비를 이용해서 조직적으로 아동을 사회화하며 장차 사회적 직분을 완수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가정을 중심으로 시작된 사회화의 과정은 자라나는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가정 밖으로 그대로 계속된다. 학교교육은 그 사회구조 안에서 직업생활을 위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킬 뿐만 아니라 그 사회에서 특이한
.
.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적인 모습
첫째, 오늘날 학교의 규모가 비대해지고 지식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교원과 학생간의 관계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 점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사회에 더 두드러지게 될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교원에서 기대하는 내용은 정의적인 교원, 실력 있는 교원, 엄하면서도 사랑이 많은 교원, 참을성 있는 교원 등이다. 즉 학생지도에 있어서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방법을 지양해야 하며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하며 학생평가에 있어서 성적이라는 하나의 기준에 의해서만 평가하는 태도를 지양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

참고문헌
- 조성일외, "교육사회학", 학이당, 2004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하고 싶은 말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그 사회집단의 이상적인 모습을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사회집단,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 교육적 기능 분석,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 사회집단의 이상적인 모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