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0일 화요일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hwp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에릭슨은 누구인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
1)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1~3세)
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12~ 20세)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20~40세)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40~65세)
8) 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65세 이후)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성
1) 양극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2) 단계에 근거한 이론이다
3) 순환적 과정
4) 과거와 현재의 조화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와 프로이드의 차이점
1)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첫 번째 차이점
2)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두 번째 차이점
5.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한계점 및 비판
6.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
Ⅰ.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머리말
사람의 성격은 그야말로 천차만별이다. 그리고, 이러한 성격은 한 사람 됨됨이를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로 사용된다. 때문에 많은 정신분석학자들에게 큰 관심은 인간의 성격이 언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는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사람의 성격은 구체적으로 드러나 보이거나 형체가 있어 만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의문을 확실하게 증명하거나 밝혀낼 수는 없었다. 다만 프로이드나 에릭 에릭슨같은 정신분석학자들이 나름의 이론을 제시하여 그럴듯한 추측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그들의 성적 쾌감의 원천이 구강에서 항문, 성기로 옮겨가면서 발달 단계가 나뉜다는 심리 성적발달 단계를 제안한 프로이드와 달리 에릭슨의 이론은 성적 쾌감을 포함하는 동시에 아동과 그들에게 중요한 인물, 혹은 아동을 둘러싼 사회 문화적 맥락간의 상호작용에서 발달의 원천을 찾고자 했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다시말해 개인의 생물학적 욕구보다는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가 성격 형성에 더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개인이 새로운 발달 시기에 획득한 능력이나 관심이 그가 상호작용하고 있는 사회의 요구와 얼마나 들어맞는가에 의해 개인의 적응이 영향 받는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글에서는 이러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을 통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을 정확하게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본문 내용 중 발췌함

참고문헌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Erik H.Erikson 저, 윤진?김인경 옮김.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2010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김진규,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24, 화성: 장안대학교, 2004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2009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송길연ㆍ김수정ㆍ이지연ㆍ양돈규(2000).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김애순, 청년기 갈등과 자기 이해,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7
송인섭 (2009). 『교육심리학』. 양서원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 장로회 신학대, 2006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이론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을 통해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이론에 대한 비판점을 함께 고찰하며, 인간의 성격형성과정에 대해 더욱 깊은 이해를 가능케 하는 자료입니다. 더불어 프로이드의 이론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에릭슨의 이론을 한번 더 고찰하였고, 교육적 시사점을 서술하여 교육현장에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도 논해보았습니다. 따라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 대한 레포트를 쓰시려는 분들께 강력히 추천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키워드
에릭슨, 교육학, 심리사회적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