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성인평생교육의 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분석.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평생교육의 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운영사례 1) 공공도서관에서 시행하는 인문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2) 다시서기지원센터의 인문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3)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인문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2. 인문교육의 발전방향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교교육을 마치고 사회 속에서 성인으로의 삶을 영위할 때 우리는 많은 장벽들을 만난다. 현실적인 삶속에서 우리를 좌절하게 하는 고난을 당할 때 인생이란 무언지 산다는 건 무언지 평소에는 해보기 어려운 존재론적 질문을 통해 성찰적 대응을 하여야만 좌절하지 않고 장벽을 극복 할 수 있을 것이다. 힘든 삶속에서도 존재론적 성찰을 가능하게 하여 주는 것이 인문학이다. 인문학은 과학처럼 보편화된 지식을 지향하는 학문은 아니지만, 우리에게 사는 방법과 이유를 직접 답해 주지는 못하지만 그에 대한 적합한 질문을 할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 삶의 문제들을 풀어내고 소통하는 길을 내는 것이 평생교육 속에서의 인문학의 역할 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평생교육의 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민승(2010). 성인학습의 이해. 에피스테메. 김영한(2003). 과학시대의 인문학. 서강대학교출판부. 이영주(2012). 대중인문 교양강좌 현황과 사례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은아(2009). 실천인문학과 결합된 인문교육의 성격변화와 대중인문교육의 새로운 맥락화. 평생교육학연구.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성인평생교육의 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향후 인문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평생교육, 인문, 인문교육, 인문교육프로그램, 프로그램 |
2016년 8월 1일 월요일
평생교육론 성인평생교육의 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분석
평생교육론 성인평생교육의 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