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_평가.hwp |
목차 보육과정 평가의 방법 중 관찰법의 종류 5가지 이상을 구체적으로 충실하게 기술하시오. 본문 보육과정 평가는 영유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가치판단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육평가는 영유아보육의 목표달성 정도를 알아보는 과정이며, 객관적 자료 수집을 통해 영유아들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수단이다. 평가는 명확하고 분명한 목적과 목표에 맞추어서 수행되어져야 하는데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관찰을 사용하며 판단의 표준과 규준에 근거하여 수행되어져야 한다. 특히 비형식적 평가의 방법인 관찰법은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ㆍ분석함으로써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법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관찰법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서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찰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연구의 목적과 조사 문제를 고려하여, 무엇을 관찰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목표의 설정이다. 둘째, 목적에 적절한 대상집단과 어떤 관찰방법들이 적절한지를 결정대상 집단과 관찰의 유형 결정이다. 셋째, 관찰대상 집단으로부터 관찰승인을 획득이다. 넷째, 관찰대상집단과의 유대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rapport의 형성이다. 다섯째, 요점 기록, 혹은 녹음기나 기타 기계적 장치를 이용한 관찰 및 필드노트작성이다. 여섯째, 위기상황에 대처이다. 일곱째, 종료이다. 여덟째, 관찰에 의해 수집된 자료들의 자료의 분석이다. 아홉째, 보고서 작성이다. 관찰법의 유형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조직적 및 비조직적 관찰이다. 참고문헌 김희진 박은혜 이지현(200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서울: 창지사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2 이은해 외 공저(2006), 아동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서은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 2009 반원희 외, 교육연구방법과 통계분석, 양서원, 2010 키워드 보육과정평가, 보육평가방법, 관찰법, 보육과정평가방법, 평가방법, 평가, 관찰법의종류 |
2017년 5월 2일 화요일
보육과정 평가의 방법 중 관찰법의 종류 5가지 이상을 구체적으로 충실하게 기술하시오.
보육과정 평가의 방법 중 관찰법의 종류 5가지 이상을 구체적으로 충실하게 기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