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일 월요일

한국 분단영화 속의 언어

한국 분단영화 속의 언어
한국 분단영화 속의 언어.hwp


목차
분단영화란?
시대별 분단 영화의 특징
영화 소개
비교 및 특징 분석
결론


본문
분단영화란?

- 한국전쟁은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아물지 않은 상처일지라도 우리 한국이 겪은 '실재'로써 이러한 실재를 영화를 통해 표현해낸 영화를 분단영화라고 합니다. 남북분단 영화는 90년대 이후 분단영화신드롬이라고 불릴 정도로 그 제작이 활발해졌고 흥행에도 성공을 했습니다.
하지만 분단영화에 대한 명칭이 아직 확실히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반공영화', '빨갱이영화', '군사영화', '이산가족영화', '한국전쟁 영화'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각각이 지칭하는 명칭 또한 명확하지 않습니다.
분단영화는 남북의 분단이라는 역사적 맥락을 소재로 한 영화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많이 알고계시는 영화 '고지전', '포화속으로',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 등을 분단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대별 분단영화의 특징

- 한국 분단영화는 이데올로기 영화로서 냉전 이데올로기의 대립에서 비롯된 인물들 사이의 갈등을 중심으로 다룬 민족 비극입니다. 한국 분단영화는 반세기 동안 한민족을 갈라놓은 분단체제에서 비롯되었고 냉전, 반공, 반전 등 시대적 이데올로기의 변화와 궤를 같이하며 이데올로기가 자연화하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써

생성기(1950) - 전성기(1960) - 침체기(1970) - 재생성기(1985) - 재전성기(1999)

의 과정을 거치며 장르적 진화를 거듭해왔습니다.
시대적 특징은 크게 재생성기 이전과 재전성기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재생성기 이전과 재전성기의 한국 분단영화를 비교하면 극명한 차이를 드러냅니다.



참고문헌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연구자료 영화 NO.1-30
자료 출처 - 극문학 : 영화<웰컴 투 동막골> 분석.



키워드
분단영화, 분단, 영화, 한국, 언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