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일 화요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정의 목적에 대해 토론하시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정의 목적에 대해 토론하시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정의 목적에 대해 토론하시오.hwp


본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정의 목적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정의 목적에 대해 토론하시오
1. 접수를 통한 클라이언트의 일반적 특성 구분
2. 기본적 정보 수집
3. 표출 문제와 초기 목표(문제 확인)
4. 사회력 파악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정의 목적에 대해 토론하시오
1. 접수를 통한 클라이언트의 일반적 특성 구분
접수(intake)란 원조를 신청하러 온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 요건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접수 과정을 거치면서 사정은 클라이언트가 개인인지 부부인지 가족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고, 클라이언트의 연령대(아동이나 성인 구분)와 특정 문제(예를 들면 약물중독의 문제나 자살의 위험)를 가지거나 위기 상황인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단위에 따라 사정의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지만, 이 책 후반부에 가족과 집단 단위로 접근하는 부분이 따로 마련되어 있으므로 가장 기본적인 개인을 단위로 사정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통상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는 사정 과정을 통해 탐색되고, 확인되며 재사정을 통해 수정, 변화되기도 한다.
따라서 어느 정도 공통적인 사정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하지만 접수 단계에서 두드러진 특성을 지닌 경우에는 사정 단계에서 확인해야 할 질문이나 초점이 달라질 수 있다. 개별적 문제에 대한 접근은 제각각일 수 있지만, 접수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크게 나누어 본다면 다음의 경우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

키워드
사정, 클라이언트, 문제, 특성, 구분, 질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