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9일 금요일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특성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특성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특성.hwp


본문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특성
목차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특성
1. 사례 수 = 1
2. 개입 전후의 단계 명확화와 비교
3. 반복측정
* 참고문헌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사의 실천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대표적으로 알려진 방법은 단일사례설계(single case design)이다. 단일사례설계는 단일체계설계, 단일피험자설계, 또는 시계열조사(time series research)라고 불리기도 한다. 단일 사례설계는 개입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여러 방법 중에서 사회복지실천과정에 통합될 수 있다는 면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단일사례설계란 클라이언트체계의 특정 문제나 표적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개입 전, 개입과정, 그리고 개입 후에 걸쳐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일련의 경험적 절차를 말한다. 단일사례설계의 기본 특성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례 수 =1
단일사례설계에서 평가의 대상은 하나의 클라이언트체계이다. 이는 프로그램차원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포함되는 클라이언트의 숫자와는 현격하게 다르다. 프로그램 차원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일단의 집단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해야 하고, 수집한 많은 양의 정보는 대개 집단의 특성으로서 나타난다. 그러나 집합적인 정보는 사회복지사가 관� ��을 두고 있는 개별 클라이언트체계에 대한 정보는 거의 제공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그램이 어떤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는가에 대한 효과성연구는 프로그램에 참가한 사람들의 결과상의 평균 점수가 참가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높다는 것을 보여줄 수는 있지만 그 효과에 있어서 개별적 차이가 있다는 점은 평균점수에 묻혀 드러나지 않는다. 즉, 프로그램에 참가한 사람 중에서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한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그 사실은 잘 드러나지 않으며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면, 단일사례설계는 실천과정에서 한 명의 클라이언트, 한 가족, 한 집단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전체가 아닌 개별 클라이언트체계에 초점을 맞춘 평가로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변화를 알 수 있게 한다.
(2) 개입 전후의 단계 명확화와 비교
단일사례설계는 개입 전과 개입 중, 또는 개입 후를 비교하기 위하여 각 단계별 구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개입전의 단계(A)는 기초선 단계로 불린다. 클라이언트의 대상문제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실시된 계획된 노력의 단계는 개입단계(B)로 불린다. 개입단계는 개입의 내용이 차별성을 가지는 경우 구분하여 C, D단계 등으로 덧붙여 나타내기도 한다.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개입, 사례, 단일, 설계, 단일사례설계, 단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