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30일 화요일

독후감 청춘아 가슴뛰는 일을 찾아라

독후감 청춘아 가슴뛰는 일을 찾아라
독후감 청춘아 가슴뛰는 일을 찾아라.hwp


본문
독후감 <청춘아 가슴뛰는 일을 찾아라>
1. 요약
후천적으로 얻게 된 척추장애, 134cm의 작은 키, 불편한 양쪽 다리, 우울증에 걸린 어머니의 폭언, 가난.
불행의 요소들을 모두 가진 듯 보이는 김해영 씨는 가난한 집의 첫째였기 때문에 식모살이를 하게 된다. 의무교육만 겨우 받은 그녀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배움에 대한 뜻을 강하게 품고 직업학교에서 편물기술을 배우게 되고, 국제대회에� ��도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그녀는 거기에서 꿈을 접지 않고, 보츠나와로 떠나 14년 동안 직업훈련교육자로 힘쓰게 된다. 그곳에서 그녀는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며 보츠나와의 열악한 실상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노력한다. 폐교될 뻔한 굿호프 학교를 향해 구원의 손길을 내밀고, 그녀는 그 곳의 교장으로써 학교를 돌보고 후에 더 많은 것들을 배우기 위해 학교를 교직원들에게 이수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떠난다. 후에 콜럼비아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고, 현재는 낙후된 지역을 돌아다니며 국제사회복지로의 힘을 다하고 있는 중이다.
2. 마음에 드는 문장 20개
①당신은 존재 자체만으로 희망입니다. (prologue)
#모든지 잘 풀리지 않는 일에 대해 쉽게 포기하고 싶어하는 나에게 힘을 준 말이다.
②자신하는 것의 근본은 자신이란 � �. 살아가는 동안 정말 큰 자산이 되었다. (p79)
#나를 내가 믿지 않으면 누가 나를 믿어줄까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고, 자신감은 나에게 큰 자산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③먹고 사는 일, 돈 버는 일, 사람을 사귀는 일, 공부를 하는 일조차도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한다. (p99)
#세상에는 대가 없이 쉽게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말인 것 같다.
④살고 있는 나라와 장소가 바뀌었다고해서 삶의 태도를 바꾸고, 현실이 불안하고 막막하다고 해서 시념을 바꿀 필요는 없었다. 중요한 것은 오늘을 사는 일이다. 내가 살고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그 순간에 만나는 사람에게 정성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며 더불어 살면 되는 일이다. (p194)
#늘 미래를 걱정하고 상황 탓을 하는 우리에게 그냥 지금을 열� �히 살면 된다는 것을 일꺠워주는 좋은 말이었다.
⑤가련했던 내 처지를 감안할 때 이 학교에 입학허가를 받았다는 것도 기록이고, 이렇게 앉아서 공부하고 있는 것도 기적이다. 나중에 졸업을 못하게 되어도 '여기까지 온 것'만 해도 나는 손해 볼 것 없는 인생을 산 셈이다. 이렇게 생각하니까 기분이 홀가분해졌다. (p222)

키워드
가슴, 가슴뛰, 청춘, 독후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