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4일 수요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지식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지식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지식.hwp


본문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지식
헵워스(Hepworth, 2006)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으로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에 관한 지식, 사회 정책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지식이 바로 그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의 지식체계는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 대학사회사업교육협의회(CSWE, 1999)는 사회복지실천의 학부과정에 필요한 지식� ��계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맥락에서 비평적 사고기술을 지녀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의 범위 내에서 실천하며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셋째, 사회복지사 자신이 전문적 도구로 활용된다는 것을 나타내 보인다.
넷째, 억압과 차별의 형태 및 기제, 그리고 사회적, 경제적 정의를 증진시키는 변화전략 등을 이해한다.
다섯째, 사회복지전문직의 역사, 현행구조 및 사안들을 이해한다.
여섯째, 모든 규모의 체계들을 중심으로 업무를 수행할 경우 일반주의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한다.
일곱째, 개인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 심리 사회적 변수에 관한 지식을 적용하고 개인들 간 및 개인과 사회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 �해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활용한다.
여덟째, 클라이언트체계, 사회복지사 및 기관 등에 미치는 사회정책들의 영향력을 분석한다.
아홉째, 조사연구들을 평가하고 연구들의 결과를 실천에 응용하며, 수퍼비전 하에서 자신의 실천적 개입과 관련체계들을 평가한다.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