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5일 목요일

평생교육기관의 개념과 특성을 제시하고, 평생교육 기관에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으로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구체적인 논거를 제시하시오

평생교육기관의 개념과 특성을 제시하고, 평생교육 기관에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으로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구체적인 논거를 제시하시오
평생교육기관의 개념과 특성을 제시하고, 평생교육 기관에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으로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구체적인 논거를 제시하시오..hwp


목차
1. 평생교육기관의 개념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4. 평생교육 기관에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


본문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평생교육 법에서 평생교육기관이란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과 단체라고 정의할 수 있지만, 평생교육기관을 분류하기란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준이 적용되고 있다(이경채, 2006).
첫째로 운영주체와 성격에 따른 분류이다. 평생교육기관은 국가주도형, 학교주도형, 민간단체주도형, 종교 및 문화기관주도형, 기업주도형으로 구분한 후,이를 다시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이나 실시기관의 특성에 따라 하위유형으로 재분류하는 방식이다(조석호, 최운실, 1986)
둘째로 제공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분류이다. 대표적인 예가 종전의 사회교육법시행령 제2조(사회교육의 영역)에 의한 분류이다. 우리나라 사회교육법시행령(대통령령 11230호)에서는 내용을 중심으로 ①국 민생활에 필요한 기초교육과 교양교육, ② 직� � 기술 및 전문교육, ③ 건강 및 보건교육, ④ 가족생활교육, ⑤ 지역사회교육과 새마을 교육, ⑥ 여가교육, ⑦ 국제이해교육, ⑧ 국민독서교육, ⑨ 전통문화 이해교육, ⑩ 기타 학교교육 이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등으로 분류하였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교육, 기관, 평생교육기관, 평생교육, 교육법, 단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