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8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유형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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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유형
Compton과 Galaway(1999 : 456)는 다른 휴먼서비스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들도 서비스와 개입계획의 효율성와 효과성을 증명해야 할 필요성을 지니며 이를 위해 일차적으로 평가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다음은 Compton과 Galaway(1999 : 456)가 제시한 평가에서 다루어야 할 사항들이다.
1/ 클라이언트와 함께 개입계획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사정한다.
2/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의도한 대로 서비스계획을 수행하였는가를 결정한다.
3/ 해당 기관에서 제공된 프로그램과 서비스들을 동료들과 함께 사정한다.
4/ 프로그램 평가를 통해 산출되는 지식을 사회복시사와 클라이언트가 효과적 접근들을 선택하도록 돕는 데 사용한다.
5/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들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개입이 지닐 수도 있는 해로운 영향력을 차단시키는 데 적절한 조치들을 취한다.
6/ 서비스계획을 평가하는 데 기록을 항상 활용한다.
Hepworth와 Larsen(1993 : 660)은 평가를 실천과정의 세 가지 다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활동으로 설명하면서 결과평가, 과정평가, 그리고 사회복지사평가의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했다.
결과평가라 함은 성취된 결과들에 대한 사정을 의미한다. 사정 단계에서 이미 결정된 방식에 따라 결과를 사정하게 된다. 또 다� � 한 영역으로서의 과정평가는 원조과정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과 관련해서 이루어진다.
원조과정에서 사용된 기법 및 활동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은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특정 기술들을 더욱 활용하거나 배제시킬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에 대한 평가는 사회복지사 자신의 행동, 태도 및 속성들이 원조과정에 어떠한 방식으로 긍정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회복지사는 항시 비판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부정적 피드백은 때로는 받아들이기에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사회복지사 자신의 행동, 태도, 매너리즘 등에 대한 인식을 가지게 하므로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에게도 성장 및 변화를 위해서는 인식이 앞� ��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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