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평가에 요구되는 지식 및 기법.hwp |
본문 사회복지실천 평가에 요구되는 지식 및 기법 일반주의 실천에서의 전체주의적 지식들은 평가단계에서 활용되는 기초적 가치, 지식 및 기술 등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평가과정의 전반에 걸쳐 개별화와 자기결정의 원칙이 강조된다. 그리고 행동 및 감정과 태도에서의 변화를 조사하는 평가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감정의 의도적 표현을 장려하게 된다. 만약 의도되었던 진전이 없었을 경 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체계에 대해 비심판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그 원인과 계획의 재형성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평가에서는 개인 내부적 사항과 외부적 상황을 동시에 고려하는 환경 속의 개인 관점이 유지되어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체계와 상호작용하고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복합적인 요소들에 민감해질 필요가 있다. 이상과 같은 지식들 이외에도 평가과정을 촉진시키는 데 사용되는 몇 가지 기법들이 있다. Johnson과 Yanca(2001 : 389)는 특히 기록과 조사상의 기법들이 평가과정에서 중점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발전에 있어 중요한 수단이 되는 기록에는 과정기록을 비롯하여 요약기록, 문제 중심 기록, 변화 중심 혹은 욕구 중심 기록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직접적 관찰이나 비디오, 오디오를 통한 녹화 및 녹음 등의 모든 형태로 대체될 수도 있다. Compton과 Galaway(1999 : 467) 또한 평가과정에서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회복지사들이 준수해야 할 몇 가지의 기록지침들을 제시했다. 1/ 미루지 말고 항상 그때그때마다 기록을 한다. 2/ 날짜, 장소 및 접촉한 사람 등과 같이 접촉 시의 모든 사항들을 기록한다. 3/ 보고들은 관찰에 기초해서 사실성을 유지한다. 4/ 애매한 단어나 어구의 사용을 피한다. 5/ 중요한 정보를 빠뜨려서는 안 되지만 가능한 한 간략하게 기록한다. 6/ 사후관리가 요구되는 어떠한 형태의 동의들이라도 기록해야 한다. 7/ 기록은 어떠한 목적과 직접적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6월 21일 일요일
사회복지실천 평가에 요구되는 지식 및 기법
사회복지실천 평가에 요구되는 지식 및 기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