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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분노조절훈련 본 자료에서 소개되는 분노조절훈련은 몬티와 그의 동료들(Monti, Abrams, Kadden & Cooney, 1999)이 제시한 것을 기초로 하고 있다. 분노조절 훈련과정은 분노지각과 분노조절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분노감 지각하기 분노는 사람의 정상적인 감정이다. 그러나 감정으로서의 분노와 분노의 일부 행동적인 결과인 공격성, 충동적 행동, 수동성, 수동-공격성과는 차이가 있다. 분노는 우리가 사실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식에 의해 생긴다. 분노 자체는 좋 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분노란 강한 감정으로 이에 대한 반응은 건설적일 수도 있고 파괴적일 수도 있다. 분노의 건설적인 효과는 문제 상황에 대한 경고를 주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힘을 주며, 부정적인 감정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 분노의 파괴적인 효과는 충동적인 행동과 잘못된 결정을 하게하고, 의사소통을 방해하며, 수동적인 반응으로 사람을 무력하게 하거나 우울하게 만든다. 분노감정을 잘 알면 이 감정을 대치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분노는 언어적이든 비언어적이든 직접적인 공격을 당하거나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는 좌절감에서 생길 수 있다. 또한 타인에 대한 공격을 지켜보거나, 자신이 지나친 요구를 받고 있다고 느끼거나, 책망당하고 있다고 느낄 때 분노가 발생할 수 있다. 분노를 암시하� � 내적 반응으로는 모욕, 긴장, 짜증, 좌절감 등의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신체적인 반응으로는 턱, 목, 팔, 손, 근육의 긴장, 두통, 심장의 두근거림, 땀, 빠른 호흡 등이 나타난다. 낮에 쌓였던 분한 생각이나 감정 때문에 밤에 잠들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며, 피로감이나 무력감 혹은 우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집단에서 분노감 지각훈련을 위해서는 성원들에게 개인적인 분노유발인자와 이에 대한 내적인 반응을 기록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서 기록하게 할 수 있다. 가능한 다양한 상황(집에서, 직장에서, 쇼핑 중에, 운전 중에)과 다양한 사람들(가족, 친구, 동료, 이방인)에 대하여 모아보도록 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 다른 사람은 누가 포함되었는가? 무슨 일이 당신의 반응을 자극하였는가? 참� �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분노, 조절, 감정, 반응, 사람, 분노조절 |
2020년 6월 19일 금요일
분노조절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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