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4일 목요일

마케팅 1절 마케팅과 마케팅관리 철학

마케팅 1절 마케팅과 마케팅관리 철학
마케팅 1절 마케팅과 마케팅관리 철학.pptx


본문
6장 마케팅
기업의 성패는 제품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 의해서 결정된다
- 피터 드러커
1절 마케팅과 마케팅관리 철학
1절 마케팅과 마케팅관리 철학
1 절 마케팅과 마케팅관리 철학
1.1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
마케팅의 의의
장수하는 기업;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는 기업의 2가지 공통점
1) 윤리경영
2) 소비자로부터 인정받는 기업
마케팅을 잘하는 기업
기업은
제품을 적절한 가격에
적절한 양을 판매함으로
기업목적 달성
판매는
구매자가 다른 기업의 경쟁제품보다 자사의 제품을 구매
동일한 대상을 두고 경쟁자들이 있을 때
구매 이전에 먼저 구매자가 그 제품을 구매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
중요
구매자들이 경쟁제품보다 자신의 제품을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하여야 한다.
마케팅(marketing)
자신이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상대 당사자에 매력적으로 보여서
수용하게 하는 행위 또는 노력
2) 마케팅의 정의
2002년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
3) 마케팅의 기본 개념
(1) 필요 / 욕구 (Needs / W ants)
(2) 제품 (Product) 혹은 제공물(Offering)
(3) 교환 (Exchange)
(4) 시장 (Market)
(1) 필요 / 욕구 (Needs / Wants)
근본적 욕구
: 음식, 의복, 가옥, 존경, 안전, 편안함 등에 대한 욕구 등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을 채우고자 하는 욕구
어떤 것에 대하여 구체적 욕구를 실현할 만한
구매력과 구매의지가 있으면 수요가 발생한다.
소비자의 욕구를 자사제품에 대한 수요로
구체화 시키는 노력으로 제품의 판매가 가능해진다.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키워드
마케팅, 기업, 욕� �, 관리, 교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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