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1일 목요일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hwp


목차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I. 기업집중의 개념
1. 기업집중의 의의
2. 기업집중의 목적

II. 기업집중의 목적 형태
1. 기업집중형태의 분류
2. 콘체른의 형성방법과 지주회사

* 참고문헌

본문
I. 기업집중의 개념

1. 기업집중의 의의

기업 집중(business concentration)이란 기업 결합(business combination)이라고도 하는데, 경제의 격화와 이윤율의 저하에 직면한 기업들이 원가절감과 관리가격의 설정을 통하여 경쟁을 배제하고자 어떠한 형태로든 결합하여 이루어진 복합기업 형태를 뜻한다.
이러한 기업집중은 근대자본주의 경제의 특징적 현상이다. 즉,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있어서 기업은 시장을 획득하필 이를 지배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업규모를 확대하려 한다. 이에 따라 기업상호 간의 경쟁은 더욱 격화되어 생산의 과잉과 이에 따른 시장에의 공급과다 때문에 가격의 하락, 이윤감소를 가져 오게 된다.
기업상호 간의 격심한 경쟁이 장기간 계속되면 각 기업은 이윤의 감소, 적자경영에 의해 파멸하게 되므로 기업상호 간의 협정에 의해 과당경쟁의 폐해를 없애거나, 혹은 자보적으로 결합함으로써 기업의 안정과 시장지배를 꾀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현상을 보통 기업집중이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기업, 집중, 기업집중, 목적, 간의, 경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