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현재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만약 자신이 사회복지사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하세요

현재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만약 자신이 사회복지사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하세요
현재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만약 자신이 사회복지사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하세요..hwp


본문
지역사회복지론
현재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만약 자신이 사회복지사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하세요.
서론
서울이라면 어디든 그렇겠지만, 주거의 문제가 가장 취약하다고 생각한다. 집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어 오르기만 하는데, 우리의 급여적인 차원은 개선되고 있지 않으므로 아예 집을 사기를 포기해버리거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내 집 마련 대출을 이용해 빚을 내어 집을 겨우겨우 마련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제는 그 빚을 내었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집값을 마련하기 위해 연 26.9%가 넘는 고리대금을 받아 집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매우 어리석은 짓이지만 그 연이자가 오히려 월세보다는 싸다는 꾀임에 넘어가 이자를 겨우겨우 갚는 것만으로도 허덕이는 사람들이 있어, 그들의 입장에서는 집값이 올라도 이자를 내는 돈이나 그 돈이나 별반 다를 것이 없는 일이다.
이와 같이 집이 있는 사람도 있는 사람대로, 없는 사람은 없는 사람대로의 고민과 문제를 안고 살아가고 있는 서울 지역의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개입은 무엇이 있을까? 빚이 없고, 집이 없는 사람들에 대한 개입은 정책적인 문제라 생각하므로 잠깐 미루어두고 하우스푸어를 자처하거나, 빚의 이자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집중하는 사회복지적 개입을 생각해보는 것이 하나의 시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론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서울 지역의 주거문제와 하우스 푸어
'하우스푸어'는 집값 하락과 함께 집이 거래되지 않아 빚을 안은 채 생활해야만 하는 주택소유자들을 일 컫는다. 정부의 과도한 주택시장규제로 거래가 끊기고 주택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무리한 대출을 통해 주택을 마련한 경우이다. '하우스푸어'란 단어는 처음부터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우리 시대의 구성원인 베이비붐세대와 중산층이 되고자 했던 욕망이 부동산폭 등과 함께 만들어 낸 산물인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문제, 사회문제, 사회, 사회복지사, 지역, 복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