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의 의의와 필요성

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의 의의와 필요성
[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의 의의와 필요성.hwp


목차
경영혁신의 개념

I. 경영혁신의 의의

II. 경영혁신의 필요성
1. 불확실성 시대
2. 기업의 경영지침

* 참고문헌

본문
I. 경영혁신의 의의

경영혁신(management or managerial innovation)이란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하는 전사적 차원의 체질개선전략으로 조직구조, 전략, 조직문화, 경영관리기법 등의 분야에서 변화를 나타낸다.
슘페터(J. A. Schumperter)는 경영혁신(innovation)이란 새로운 상품의 제조 및 생산방법의 도입, 새로운 판매망 또는 시장의 개척, 새로운 자원의 획득, 새로운 조직의 구축을 위한 생산요소의 결합이라고 정의했다. 따라서 경영혁신이야말로 자본주의 경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본질적인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후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경영혁신이 본격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최근 경영혁신을 위한 기법으로서는 업무와 조직을 근본적으로 재구축하여 경영의 효율을 높이려는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전사적 품질경영(TQM), 다운사이징(Downsizing),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고객만족경영(CSM), 벤치마킹, 팀제 등 기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변화와 도전의 시대에 경영혁신 기법을 적기에 도입하여 올바른 경영혁신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경영, 경영혁신, 조직, 기법, 전사적, 이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