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정치학의이해 레포트- 리더십 연구(도서 `거인들의 발자국`을 읽고)

정치학의이해 레포트- 리더십 연구(도서 `거인들의 발자국`을 읽고)
정치학의이해 레포트- 리더십 연구(도서 '거인들의 발자국'을 읽고).hwp


본문
1. 리더쉽과 균형
'리더쉽이 무엇이냐'를 생각하기 전에 먼저 중요한 것은 '무엇이 리더쉽이 아니냐'를 분명히 하는 일이다. 우리가 리더쉽이라고 생각하지만, 엄밀하게 따져서 리더쉽이라고 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①힘을 가졌다고 해서 그에게 리더쉽이 있다고는 할 수 없다. 권총을 든 강도의 명령에 복종했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를 리더로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힘은 공포와 억지의 영향력을 끼칠 뿐, 그것을 가리켜 진정한 리더쉽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②직위가 반드시 리더쉽은 아니다. 대통령과 사장 같은 직함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사람들이 언제나 그를 자신의 리더로 존중하고 따르는 것은 아니다. ③전문성이 곧 리더쉽은 아니다. 물론 리더가 특정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은 도움이 되겠지만, 그것을 모른다고 해서 그의 리더쉽이 죽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리더쉽이란 무엇일까? 무엇보다 먼저 리더쉽에 대한 균형잡힌 정의가 필요하다.
리더쉽 정의에 대한 균형- 리더쉽(Leader Ship)은 말 그대로 배를 이끌고 목적지에 도달하게 하는 능력이다. 이렇게 볼 때 리더, 즉 선장의 역할은 중요하지만, 그것은 리더쉽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선장이 아무리 탁월해도 조타수가 졸다가 키를 놓치면 배는 침몰되기 때문이다. 배가 제대로 가려면 절대 다수를 이루는 따르는 사람들, 즉 팔로워들이 잘해야 한다. 또 선장과 팔로워들이 아무리 잘해도 바람이 불지 않고 폭풍이 어느 정도 견제되지 않으면 결코 제대로 갈 수 없다. 리더와 팔로워 다음으로 적당한 상황이 맞아 떨어져야만 하는 것이다. 리더와 팔로워와 상황이 잘 조화 되어야 비로소 리더쉽의 가공할 만한 영향력이 나오게 된다. 그런데 우리는 전부 다 반장만 하겠다고 나서고, 모든 학교와 기관들은 리더만을 키워내겠다고 아우성이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리더와 팔로워와 상황이라는 요소들을 모두 고려할 줄 아는 균형잡힌 시각으로 리더쉽을 이해해야만 한다.

하고 싶은 말
강의에 집중학고, 관련된 다수의 자료를 찾아 준비한 결과물입니다. 실제로 학교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레포트, 거인, 리더십, 발자국, 연구, 이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