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

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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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

I. 독일 경영학

II. 프랑스 경영학

III. 한국 경영학

* 참고문헌

본문
독일, 프랑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정

현대 경영학이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된 관계로 많은 나라들이 주로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도 미국경영학의 이론과 기법들이 널리 보급되어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보면 르네상스시대 이후에 이탈리아에서 상업이 발달되고, 최초의 상업학에 관한 이론은 파치오리(L. Pacioli)에 의한 복식부기에 관한 이론에서 시작되었다. 그 후 프랑스인 사바리(J. Savary)에 의한 완전한 상인 이 독일에 영향을 주게 되어 18세기 독일경영학이 꽃을 피우게 되었다.
일본은 처음에는 독일경영학의 영향을 받다가 제2차 대전 후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일본식 경영학의 이론적 토대를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에 여러 실학자들에 의해 상공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한말과 일제시대를 거쳐 해방 후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으면서 경영학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I. 독일 경영학

독일의 경영경제학에 있어 경영학 사상 처음으로 체계적인 분류가 시도된 것은 1907년 니클리쉬(H. Nicklisch)에 의해 경영론과 거래론으로 나눈 양분법이 기점이 된다.
이때부터 독일경영학은 대내론과 대외론으로 양분되는 체계화 추세가 지속되었다. 보다 근본적인 관점에서 형식론적인 양분법보다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에 따른 분류화가 요청되기에 이르게 된다. 이 무렵부터 경영경제학은 경제론과 거래론이라는 양분론을 토대로 이론 경영경제학과 응용경영경제학의 두 가지로 대별하는 분류적 체계가 이루어졌다.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을 자이펠트(Rudolf Seyffert)는 6기로 구분하고 있다.

1/ 제1기 : 거래기술과 계산기술의 초기시대(1675년까지)
2/ 제2기 : 체계적인 상업학 시대(1675-1804년까지)
3/ 제3기 : 상업학의 쇠퇴시대(1804-1緖8년까지)
4/ 제4기 : 서술적 상업기술론의 재건시대(1898-1911년까지)
5/ 제5기 : 경영경제학의 체계화와 확충의 시대(1911-1926년까지)
6/ 제6기 : 경영경제학의 정착화와 심화 및 경영정책상의 응용시대(1926년 이후)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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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발전과정, 과정, 발전, 경영학,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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