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8일 목요일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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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서론
아이들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에 대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요즘 학부모들을 보면, 외국어 능력을 기르기 가장 좋은 2-4세 사이에 외국어로 이루어진 유튜브 영상을 함께 아이에게 노출시켜 모국어와 함께 외국어를 익힐 수 있는 교육방침을 택하곤 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들을 살펴보며,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본론
유아의 언어발달
언어능력이라 함은 적절하고 의미 있는 문장을 만들어내고 이해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 지식, 의견 등을 문자, 구어, 수화 등의 체계가 있는 상징적 기호로 표현하거나 그렇게 표현된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언어능력은 크게 대화를 듣고 이해하는 수용 언어 능력과 화자가 되어 언어와 몸짓을 사용해서 의사소통을 표현하는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된다.
그런데 인간에게는 언어를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결정적 시기가 있기 때문에 그 시기에 언어를 잘 습득하고 발달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지나고 있는 유아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고 발달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의 언어 발달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크게 4가지 측면으로 언어학자들이 분류하였는데, 우선 유아기 동안에는 음성학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가 개개자음과 모음을 구분하고 그 발성적 특성을 이해해가는 것이다. 다음은 의미론적 발달인데, 유아들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의 수많은 대상과 현상들이 각기 독특한 낱말로 지칭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들 낱말의 의미를 획득해 나간다. 유사한 대상이나 현상을 지칭하는 낱말 간의 미묘한 의미와 차이를 구분하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세 번째는 구문론적 발달인데 구문론적 능력은 유아가 낱말들을 문법적으로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여 문장으로 만드는 능력을 뜻한다. 이 시기에 유아들은 경이적인 속도로 말과 단어, 글자를 습득하게 된다. 마지막 발달은 화용론적 발달이다. 같은 뜻을 가진 낱말이나 문장이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달리 표현되는지에 대해 알게 되고, 그것을 활용하게 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언어발달, 발달, 언어, 유아기, 지원,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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