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개념과 중요성, 경영학의 연구대상.hwp |
목차 경영학 I. 경영의 개념 II. 경영학의 중요성 III. 경영학의 연구대상 1. 연구대상의 의의 2. 기업과 경영 * 참고문헌 본문 I. 경영의 개념 경영은 넓게 보면 어떠한 일을 합리적으로 한다는 뜻에서부터 시작하여 의도한 목표에 따라 전체적으로 최종 성과가 얻어지도록 부분적인 일을 상호 조정하여 이끌어 나간다는 뜻으로 발전하여 왔다. 현대의 기업에게는 새로운 현실과 기회와 위협이 상존하고 있다. 오늘날의 조직체 즉 기업이나 공적 기관의 주위에는 이미 늘 새로운 경영관리의 전략과 행동을 요구하는 사태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시간적, 공간적으로 복잡하게 엉켜져 있는 현대의 경제 및 사회의 모든 문제가 기업을 통하여 그 해결을 강요하는 상황에 놓여 있고 이를 풀 수 있는 거점의 하나가 바로 경영이다. 경영의 대상인 기업은 계속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수익성과 안정성 및 성장성뿐만 아니라 종업원의 복지, 나아가 사회적 공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게 된다. 경영이라 함은 개인이나 사회 전체의 안락과 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분배하는 여러 사람의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경영활동에는 인간의 경제적 욕망충족에 필요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여 판매한다. 따라서 인사, 재무, 마케팅, 생산, 구매, 기술, 회계 등의 모든 활동이 포함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경영학, 연구대상, 연구, 중요성, 개념 |
2019년 2월 28일 목요일
경영학의 개념과 중요성, 경영학의 연구대상
경영학의 개념과 중요성, 경영학의 연구대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