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서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hwp |
본문 소크라테스 지식=덕=행복 1. 지식 ①지식의 내용 무엇이 자신에게 좋고 나쁜지를 정확하게 파악한 것 무지의 자각을 통해 깨닫게 된, 인간의 이성에 근거한 (소피스트의 상대적 지식과 반대되는)합리적 보편적 지식 ②지식의 기능 지식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에게 진정으로 유익한 것을 추구할 수 있게 하고, 따라서 인간의 행복을 도모함 반대로 불행의 원인은 그릇된 행동에 있으며, 알면서도 그릇된 행동을 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결국 문제는 무지 인간은 반드시 자신의 이익을 욕구하며 고의로 자신에게 해로운 것을 추구하지는 않는데, 이때 지식은 자신에게 이익을 결과하는 것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므로 그릇된 행위를 하는 까닭은 오직 무지 →알면 무조건 행하게 되고, 잘못된 행동의 원인은 무조건 무지에 있음 2. 덕 ①덕의 의미: 덕은 본질 기능의 탁월함-인간의 본질은 (소피스트가 생각한 것과 반대로)육신이 아니라 영혼 모든 감각을 인식하고, 모든 행위를 통제하는 주체는 영혼(마음)이기 때문 -몸은 매개자일 뿐 ②덕의 형식: 모든 덕은 하나(지식,지혜)이다 -여러 덕들 중 하나를 지니고 있다면, 다른 모든 덕들을 지니게 됨 ③덕과 행복 *덕은 행복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자 그 자체로 행복을 구성하는 요소로써 모두 해석 가능함 *행복의 기준은 오직 덕에 있으므로(다른 대상은 중립적) 어떤 것도 덕이 있는 사람에게 해를 입힐 수는 없음 ④덕과 지식(지혜): 지식은 덕의 필요조건이자 충분조건 *필요조건- 덕은 유익한 것이며, 어떤 성질의 것이든 유익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 *충분조건- 무엇이 좋은 것인가에 대한 인식은 그것을 행위하게 하고, 이는 곧 덕을 행하는 것 . . . 메타윤리학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해서가 아니라, 옳고 그름을 논의하는 일이 가능한 지에 대해서 물음 1. 자연주의적 오류 1)개념: 사실과 가치 개념의 타당하지 못한 결합 2)등장 배경 ①중세의 보편논쟁: 오캄의 면도날 등의 유명론은 실재와 가치를 모두 내재한 보편이성의 개념을 해체시킴 ②데카르트적 주체의 등장 : 형이상학적 실재를 발견하는 방식에서 인식주관을 사유를 통해 창안하는 방식으로 도덕규범을 형성하게 됨 3)흄의 자연주의적 오류 *내용: 연역적 오류- 일련의 사실로부터 가치판단을 연역할 수 있다는 주장의 오류(사실 가치) *연역적 오류의 극복: 사실→가치 사이에 당위를 포함한 암묵적 전제를 포함시킨다면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음 Searle, Hare, Baier 등이 주지하고 있던 방식 또한 당위적 전제를 포함시키는 것을 자연주의적 오류의 완전한 극복이라 여기지 않는 견해도 있음 *흄의 자연주의에 대한 해석 ①전통적(급진적) 해석: →비인지주의의 정의주의 `플류, 허드슨- 흄의 도덕판단은 정서에 관한 사실적 언명이 아니라 정서의 표현 ②비전통적(온건적) 해석: →인지주의의 자연주의 `매킨타이어- 연결개념(욕구,필요,쾌락)은 사실적인 것이면서도 도덕적 개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연결개념과 존재 언명의 연관성을 전제한다면 흄도 존재언명으로부터의 도덕판단을 인정할 것 `헌터- 보면이성 및 신으로부터는 당위명제가 도출될 수 없지만, 정서와 관련된 진술로부터는 가능함 *흄의 자연주의에 대한 이해: `흄이 비판한 자연주의- 형이상학적 사실(신, 보편이성)로부터의 당위 도출 `흄이 사용한 자연주의- 심리적 사실(감정)로부터의 당위 도출 하고 싶은 말 다양한 강좌와 기본서들을 두루 보며 2년 동안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의 도덕윤리를 준비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교원, 대비, 윤리, 중등, 철학, 서브노트 |
2019년 2월 26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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