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마케팅의 본질과 영역 마케팅의 정의와 영역, 마케팅관리

마케팅의 본질과 영역 마케팅의 정의와 영역, 마케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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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의 본질과 영역

I. 마케팅의 정의

II. 마케팅관리
1. 생산지향적 개념
2. 제품지향적 개념
3. 판매지향적 개념
4. 마케팅지향적 개념
5. 사회친화적 마케팅개념

III. 마케팅의 영역

* 참고문헌

본문
I.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하면 보통 많은 사람들이 판매원과 광고를 떠올린다. 이는 무리가 아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매일 많은 판매원들을 접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침에 마시는 우유는 매일 집 근처의 보급소에서 배달된다. 등교 길에 전철을 타기 위해서 매표소를 거치고 전철역내 판매점에서 신문을 사서 읽는다. 때로는 전철 안에서 간단한 제품을 파는 판매원들의 유창한 설명을 듣게 된다.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에서도 많은 판매원들을 접하게 되며 가격파괴로 인기가 높은 할인점과 회원제 창고형 소매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광고를 접하지 않는 날이 거의 없다. TV에서 즐겨보는 뉴스나 드라마 또는 스포츠중계를 전후하여 수많은 광고물들이 방영된다. 차 안에서 또는 심야에 듣는 라디오방송에서도 광고를 피하기는 어려우며 신문이나 잡지에서도 마찬 가지이다. 잡지의 앞부분은 대부분 광고물로 채워지고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을 판매 또는 광고 로 보는 것이다.
학계에 널리 수용된 마케팅에 대한 하나의 정의는, 마케팅은 개인 또는 조직이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다른 개인 또는 조직과 교환함으로써 획득하는 과정 이라고 한다.

II.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표적고객과의 교환을 창출 유지하고, 이러한 교환의 창출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분석, 계획, 실행, 통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마케팅은 하나의 사회현상이고 마케팅관리는 특정 조직의 관점에서 마케팅활동을 분석, 계획, 실행, 통제하는 과정인 것이다.
마케팅활동의 주된 이해당사자인 조직과 소비자 및 사회의 이해관계론 상충되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관리자는 이러한 이해관계자 중 누구에게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하는가? 보다 일반적으로 마케팅활동을 관리하는 지침 또는 원칙이 무엇이어야 하는가? 마케팅관리지침은 환경변화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변해 왔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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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마케팅, 마케팅관리, 관리,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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