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경영전략의 특수상황, 경영전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경영전략의 특수상황, 경영전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경영전략의 특수상황, 경영전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hwp


목차
경영전략의 특수상황 및 장애요인

I. 대규모 기업에서의 기획부의 역할

II. 소규모 기업에서의 경영전략

III. 비영리조직에서의 경영전략

IV. 경영전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 참고문헌

본문
경영전략의 특수상황 및 장애요인

대규모기업에서의 기획부서의 역할, 소규모 기업에서의 경영전략, 비영리조직에서의 경영전략과 같은 경영전략의 특수상황에 대해 살펴보고, 경영전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 대규모 기업에서의 기획부의 역할

기업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계획수립의 업무를 담당하기 위한 공식적인 기획부가 필요하게 된다. 대규모 기업에서의 전략계획은 기획팀의 도움 없이 경영자가 단독 운용하기에는 너무 방대할 뿐 아니라 많은 시간과 막대한 자원이 투자되는 장기적 안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규모 기업은 기획부를 운용하기에 필요한 제 자원과 안정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기획팀은 설문조사나 연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최고경영자가 전략이나 경영목표를 수립하는데 도와준다.
구체적으로 고객의 욕구변화의 파악, 경제 환경과 기술의 진단, 새로운 시장기회의 발견 등의 정보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최고경영자에게 적절한 전략과 경영목표를 제시하기도 하며 경영자들이 제안한 전략과 경영목표를 평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 기획부는 전략개발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기보다는 경영자들을 보조하는 스텝의 역할을 담당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경영전략, 경영, 특수상황, 장애요인, 기획부, 기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