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벤치마킹의 의의와 특성

벤치마킹의 의의와 특성
벤치마킹의 의의와 특성.hwp


본문
I. 벤치마킹의 의의

오늘날 최고 중의 최고가 되고자 하는 기업이 경쟁우위 확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수단으로 벤치마킹을 활용하고 있다. 이는 1970년대에 미국의 제록스사가 일본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전략으로 처음 도입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멕네어(C. McNair)는 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지속적인 개선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활동과 기능, 관리능력을 외부기업과 비교를 통해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다.
손자병법 제10편 지형편에 지피지기 승내불태, 지천지지 승내가전 이라 하여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승리를 취하는데 위태롭지 아니하며, 천시를 알고 지리를 깨우친다면 가히 승리를 보전하리라 라는 말이 있다.
또한 제자가 스승보다 낫다는 청출어람 이라는 고사성어가 벤치마킹에 더 제격이다. 왜냐하면 벤치마킹은 경쟁사만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수성을 상대로 하는 것이며, 또한 단순히 안다는 것보다는 배워서 최고를 지향한다는 것을 핵심으로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벤치마킹, 마킹, 벤치, 기업, 최고, 승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