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한국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hwp |
본문 한국 윤리사상의 연원 1. 원시신앙(토테미즘,애니미즘,샤머니즘), 경천사상(주재자,시혜자,심판자로서의 하늘을 경외) ↓ 2. 단군신화의 윤리적 의의 -한국 윤리사상의 원형으로 작용하는 양상 ①인본주의 ←천신 환웅이 인간세상에 살기를 원함(탐구인세), 곰과 호랑이가 인간이 되기를 원함(원화위인) ②천인합일(자연친화적 경향의 극대화) ←천신 환웅과 땅의 웅녀 사이에 인간인 단군이 태어남 이때 환웅과 웅녀는 모두 자연이라는 천의 개념으로 수렴 ③조화정신 ←환웅과 웅녀의 결합, 가장 포괄적인 내용, 한국윤리사상이 갖고 있는 조화정신의 모태 천인합일과 조화정신은 상통하는 개념이나, 단군의 탄생 개념이 포함되지 않았다면 조화정신 ④평화지향 ←치열한 싸움을 상정하는 그리스 신화를 비롯한 다른 나라의 신화와 달리 평화적인 내용으로 일관 ⑤홍익인간 →인간중심의 사상, 도덕적 가치의 실현 의지, 홍익인간을 위한 조건- 규범의 필요- 고조선의 8조법 3. 한국국민윤리학회- 한국 민족 정신의 9개 요체 ①경천사상, ②조화정신, ③생명존중사상, ④평화애호사상, ⑤장인정신 ⑥공동체 의식, ⑦경로효친 사상, ⑧풍류정신, ⑨선비정신 원효 1. 일심사상 -모든 것은 마음에 달렸고, 그 마음의 본질은 모두 같은 것 ①원효사상의 근간 `중도: 마음을 비우고 보면 모든 것이 하나이며 같은 것(눈) `화엄: 하나가 곧 전부요, 전부가 곧 하나(종이) `일체유심조: 마음 밖에 따로 법이 존재하지 않으며, 마음이 곧 진리이다(토굴) `환귀일심 이익중생: 하나의 마음으로 돌아가서 모든 생명에게 이로움을 주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 ②일심의 의미: 일체를 환히 비출 수 있는 신령스런 바탕으로, 이원적 대립을 초월해 있는 절대불이한 것 모든 언어와 생각을 떠나 있으나 억지로 지칭하여 일심이라 이름붙인 것 ③일심으로부터 멀어지는 4단계의 과정 ↓生: 대상을 접하여 무명의 기운이 움직이기 시작 住: 그 대상에 대하여 좋다/싫다 하는 분별이 생김 異: 분별이 변질되어 탐내고 성내는 단계로 발전 滅: 도적질과 살생의 행위에 이르게 됨 →관심이 대상을 좇아 밖으로만 치닫고 있으므로, 자유를 상실하고 고통스럽게 됨 ④일심으로 돌아가기 위한 실천적 방법 5가지 =육바라밀 ↓보시: 베풀다- 베푼다는 생각없이 물질(재시) 진리의 가르침(법시) 두려움을 주지 않음(무외시)의 방법으로 지계: 계율을 지켜 몸과 뜻을 깨끗이 함 인욕: 참는 마음으로 성냄을 다스림 정진: 끊임없는 노력과 실천 선정(지관): 마음을 가라앉히고 항상 관찰함으로써 산란함을 극복하고 고요한 상태를 유지 (지혜: 사악한 소견을 버리고 참 지혜를 얻음) →관심의 방향을 외부대상에서 존재의 원천으로 돌이킨 결과로 나타나는 일심 이때의 일심은 삼보(불,법,승)와 같음 -내 존재의 원천이 곧 삼보이며 여기에 머물러야 자유롭게 됨 ⑤일심의 결과: 구분짓고 탐착하고 성태는 것은 구속받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초탈은 곧 대자유를 의미 일심을 통해 무애행의 거리낌없는 삶을 살 수 있음 하고 싶은 말 다양한 강좌와 기본서들을 두루 보며 2년 동안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의 도덕윤리를 준비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교원, 대비, 윤리, 중등, 철학, 한국 |
2019년 2월 25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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