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7일 수요일

기업형태의 의의 및 분류(기업의 법률적, 경제적 형태)

기업형태의 의의 및 분류(기업의 법률적, 경제적 형태)
기업형태의 의의 및 분류(기업의 법률적, 경제적 형태).hwp


목차
기업형태의 의의 및 분류

I. 기업형태의 의의

II. 기업형태의 분류
1. 기업의 법률적 형태
2. 기업의 경제적 형태

* 참고문헌

본문
I. 기업형태의 의의

기업은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기업형태는 각각의 특징을 보유한다. 따라서 기업형태를 선택하려면, 먼저 경영하려는 기업의 업종, 규모, 입지, 시장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유리한 형태를 택하도록 하여야 한다. 어떠한 기업형태를 택해야 할 것인가는 필요한 자본의 조달과 그 운영에 따라 정해진다. 그러므로 기업 형태의 선정은 실제로 경영을 해 나아가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 중의 하나이다.
기업형태에 대한 연구는 법률형태와 경제형태로 구별하여 진행되어왔다. 1910년 전후의 독일에서는 법률형태를 중심으로 논의 되었으나, 점차 기업의 경제적 형태도 중시하는 것으로 전개되었다. 물론 기업의 법률형태보다 경제적 내용이 핵심을 이루어야 하나 법률형태가 경영활동에 대하여 영향을 준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기업형태의 구조적 특징은 아래와 같이 기업 자신이 어떠한 기업형태를 갖추고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1/ 기업목적 : 영리목적, 사회복지와 공익, 국가재정수익
2/ 기업규모 : 중소기업, 대기업
3/ 소유관계 : 개인, 집단, 정부
4/ 참가관계 : 출자자의 경영참가여부
5/ 제품시장관계 : 도매, 소매
6/ 위험과 책임의 강도 : 유한, 무한책임 등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기업, 기업형태, 법률적, 분류, 법률

댓글 없음:

댓글 쓰기